이유리 "웃음터져 자주 NG…변혜영, 사랑스럽나요?"
상태바
이유리 "웃음터져 자주 NG…변혜영, 사랑스럽나요?"
  • 연합뉴스
  • 승인 2017년 05월 28일 09시 03분
  • 지면게재일 2017년 05월 28일 일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아버지가 이상해'서 당차고 발랄한 커리어우먼으로 인기
"제가 연기 생활 17∼18년째입니다. 웃음이 터져서 대사를 못한 적이 한 번도 없었는데 이번에는 웃느라 NG가 너무 많이 나요. 배우 뿐만 아니라 촬영감독님 등 스태프도 웃음을 참느라 사방에서 '큭큭' 댄답니다. 우리는 진지하게 연기하고 있는데도 사방에서 웃음이 터져요."

이유리(37)는 이렇게 말하면서 깔깔 웃었다.

시청률 30%를 넘어서며 인기 행진 중인 KBS 2TV 주말극 '아버지가 이상해'에서 주인공 변씨 집안의 맏딸 '변혜영'을 연기하고 있는 그를 최근 인터뷰했다.

◇ '연민정' 벗어나…"코미디 너무 하고 싶었다"

'아버지가 이상해'는 홈 코믹극이다. 아버지가 간직한 비밀이 묵직하긴 하지만, 그 부분을 제외하고는 주말 가족극답게 코미디를 강화해 발랄한 톤을 유지하고 있다.

덕분에 이유리도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다. 드디어 '연민정'에서 벗어났다는 평가다. 2014년 안방극장을 들었다 놓은 MBC TV '왔다! 장보리'에서 그가 연기한 '연민정'은 이름도 잊히지 않는 악녀다. 연민정 덕에 타이틀 롤 장보리(오연서 분)를 제치고 그해 MBC연기대상을 받았지만, 그만큼 '연민정' 이미지가 오래도록 이어졌다.

"연민정이 너무 셌죠. 하지만 연민정을 넘어서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연기하진 않았어요. 늘 대본만 생각했고 주어진 역할을 잘해내려고 했어요. 다양한 캐릭터 중 코미디를 별로 안 해 봐서 코미디를 너무 하고 싶었는데 이번에 변혜영을 만나 기쁩니다. 배우로서 좀더 발전을 할 수 있는 역할을 만난 것 같아요. 제가 이런 식으로 코미디를 해본 거은 2003년 SBS '스무살' 정도였어요. 그때 공유 씨랑 호흡을 맞췄는데 오래 전이죠."

그는 "악녀도 재미있지만, 나쁜 짓 안 하는 역할을 하니 아무래도 마음이 편하다"며 웃었다.

"다 연기이긴 하지만, 자기 자신한테 푹 빠져서 악하게만 치닫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낫죠.(웃음) 변혜영은 부모님과 동생들도 생각할 줄 알고, 주변을 조금이라도 돌아볼 여유가 있잖아요."

코미디에 대한 욕심으로 그는 '아버지가 이상해'를 찍는 동안 KBS 2TV 월화극 '완벽한 아내'에 세 차례 카메오 출연을 하기도 했다. 역시 엉뚱하고 깜찍한 코믹 연기로 화제를 모았다.

"고소영 언니랑 세 번 촬영을 했는데 정말 너무 재미있었어요. 고소영 언니도 좋았고, 제가 카메오를 한 역할 자체가 재미있어서 바쁘게 했지만 즐거웠습니다."

◇ "변혜영, 사랑스럽게 보이길"

변혜영은 당찬 성격의 변호사다. 매사 똑 부러지고, 다소 이기적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는 가족을 위해 앞장서는 속 깊은 면도 있다. 자신의 가방을 몰래 가져다 쓴 둘째 여동생의 머리끄덩이를 잡기도 하지만, 첫째 여동생을 학창시절 괴롭혔던 가해자 앞에서는 "가만두지 않겠다"고 대차게 나가는 모습이 시원시원해 시청자의 호응을 얻는다.

"제가 운이 좋은 거죠. 작가님이 변혜영 캐릭터를 너무 잘 써주셨어요. 저는 그 대본 속 변혜영이 너무 재미있어서 그걸 잘 살려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에요. 글이 너무 재미있어서 그 느낌을 연기로 다 못 살리는 게 아쉬울 정도에요. 제가 제대로 못살리는 게 아닌가 싶은 순간들이 있습니다. 변혜영의 성격, 당찬 결혼관과 여성관 등이 지금 여성들의 생각과 잘 맞아떨어진 것 같아요. 거친 말도 하고 변화무쌍한 캐릭터이기도 하지만, 자기애가 강하고 자기 삶을 당당하게 개척해나가는 인물이죠."

이유리는 "개인적으로는 변혜영이 당찬 만큼 사랑스럽게 보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그런 점에 포인트를 주고 있다"며 "패션도 평소에는 오피스 룩이지만, 데이트할 때 등은 최대한 사랑스럽게 보이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집안의 자랑이자 기둥이었던 변혜영은 그러나 남자친구 정환(류수영)과 비밀 동거를 하다 들켜 집안을 뒤집어 놓았다. 일련의 소동 끝에 혜영은 정환에게 1년간 결혼 인턴제를 제안했다. 2010년 일찌감치 결혼한 이유리는 혼전동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었다.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변혜영의 선택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할 수 없는 것 같아요.(웃음) 우리 드라마에서 그려진 것처럼 동거에 대해서는 세대 간의 인식 차도 크고요. 가족 드라마에서 이렇게 동거를 본격적으로 다룬 적이 별로 없어서 시청자에게 어떻게 비칠까 저도 궁금했는데, 역시 의견이 분분한 것 같더라고요."

◇ "드라마 끝날 생각하면 벌써 아쉬워"

이유리는 '아버지가 이상해'의 출연진 간 호흡이 너무 좋다는 말을 몇번이고 했다. 특히 시끌벅적한 5남매와 부모가 어울리는 모든 촬영이 즐겁단다.

"변씨 가족 신이 진짜 웃기거든요. 엄마, 아빠도 너무 웃기고 중희까지 들어오면서 5남매가 됐는데 서로 진짜 친해요. 다들 이번에 처음 같이 하는데 뭉쳐서 지내니까 금세 친해졌어요. 미영이 역의 정소민, 라영이 역의 류화영과 너무 성격이 잘 맞아요. PD님도 저희끼리 친한 게 눈에 보이는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 상황에서 웃음이 자꾸 터지니까 큰일이에요.(웃음) 얼굴에 철판을 깔고 능청스럽게 해야하는데, 대본이 너무 웃기고 배우들끼리의 상황이 재미있으니까 웃음 참느라, 혹은 웃음이 터져서 NG가 많이 나고 있어요."

재미있게 촬영하는 와중에 후배들의 연기가 그에게 신선한 자극이 되기도 한다.

"후배들이 다 새로운 연기를 하더라고요. 제가 지금껏 해오지 못한 연기, 못해본 연기를 하는 것을 보면서 자극을 받아요. 연기적으로 도움이 많이 돼요. 특히 중희 역 이준 씨를 보면서 감탄해요. 제가 가지고 있지 못한 것들을 갖고 있고, 웃음소리도 캐릭터에 맞게 연구하고 정하는 것을 보면서 놀랐어요."

이유리는 "이제 중반인데, 드라마가 끝날 생각을 하면 벌써 아쉽다"고 말했다. pretty@yna.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