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재밌다고 봤더니 내 데이터를 갉아먹고 있었다
상태바
[투데이픽]재밌다고 봤더니 내 데이터를 갉아먹고 있었다
  • 투데이픽
  • 승인 2019년 05월 10일 16시 42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5월 10일 금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움짤' 블로그, 동영상·모바일게임보다 데이터 소모 많아
방통위, 블로그 무선데이터 소모량 측정 결과 공개
소위 ‘움짤’로 불리는 이미지는 아이돌 등 연예인 사진이나 재미있는 영상을 캡처한 것을 말한다.

움직이는 짤림방지의 줄임말로 1개의 파일에 여러장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포맷인 GIF 파일이다.

동영상처럼 생동감 있게 전달하면서 사진보다는 더 많은 정보를 줄 수 있어 청소년들 사이 인기가 높다.

움짤5 copy.jpg
▲ 사진=움짤 블로그 캡처
이런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를 이용할 때 동영상 시청 또는 모바일게임 실행 때보다 훨씬 많은 데이터가 소모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즐겨 이용하는 일명 '움짤' 블로그의 무선데이터 소모량을 측정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는 네이버와 다음의 일반 이미지만 포함된 블로그 10개와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 10개를 선정해 데이터 소모량을 측정해 비교했다.

그 결과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 게시글에 접속할 때의 평균 데이터 소모량은 47.7MB(최소 11MB·최대 88.8MB)로, 일반블로그 게시글 접속(2.6MB) 대비 약 18.4배의 데이터가 소요됐다.

블로그에 업로드된 움짤 파일은 이미지 개수나 압축률 등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나 10개 블로그에 게시된 파일 데이터 크기를 측정한 결과 평균 1.91MB로 측정됐다.

이는 일반 블로그에 업로드된 이미지 파일 데이터 평균값 용량(0.07MB)보다 27배 정도 크다.

움짤 블로그 게시글에 접속할 때의 평균 데이터 소모량 47.7MB를 통신요금으로 환산하면 1075원이 부과될 수 있다.

이는 LTE정액요금제 월 데이터 초과사용 시 적용되는 요율이다.

따라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데이터 용량이 부족한 경우 가급적 와이파이(Wi-Fi) 접속환경에서 이용해야 통신요금을 아낄 수 있다고 방통위는 조언했다.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 접속 후 첫 화면에서 대기한 경우와 블로그를 처음부터 끝까지 스크롤 했을 때의 데이터 소모량을 비교한 결과 큰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움짤이 포함된 블로그의 경우 끝까지 보지 않아도 접속만으로도 많은 데이터가 소모된다는 게 방통위의 설명이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