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홍성군 ‘홍동다움’으로 농촌형 건강도시 선도
상태바
[투데이픽]홍성군 ‘홍동다움’으로 농촌형 건강도시 선도
  • 진나연 기자
  • 승인 2019년 11월 22일 17시 09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1월 22일 금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이 지역건강 공동체 사업으로 농촌형 건강도시를 선도한다.

군은 지역에 특성화된 주민참여형 농촌 지역 건강공동체 구현 사업인 ‘홍동다움’ 실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22일 군에 따르면 농촌지역 인구 고령화 및 보건의료자원의 읍·면 간 격차 극복을 위한 해법으로 지역 사회 내 보건·의료 자원을 활용해 주민 스스로 살피고 서로 돌보는 건강공동체 사업을 제시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주민주도형 건강 거버넌스 사업인 홍동다움 사업을 시행 중에 있으며, 효과분석 후 전 읍·면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군은 면 지역자원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홍동면 내 보건·의료·복지·자치조직 등이 함께하는 ‘홍동다움 운영협의회·추진실무단’을 구성했다. 월 1회 정례회의를 개최해 홍동면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 간 연계방안을 마련하고 사업성과를 모니터링 중이다.

또한 군은 부녀회장 35명을 건강리더(건강지킴이)로 위촉했다. 부녀회장들은 마을 주민 중 건강관리가 필요한 칩거어르신 2~4명을 선정해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현재까지 총 57명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말벗, 위생관리 등 477회 서비스를 진행했다.

군은 면 소재지로부터 벗어나 있는 보건진료소 권역에서 진행되는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소생활권 단위 주민들의 건강생활실천 유도에도 힘쓴다.

화신보건진료소 권역은 ‘스스로 건강마을’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리더들이 카카오톡 단체방으로 활동내용을 서로 공유하며 건강 영역별 보건소 전문 인력의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있다. 금당보건진료소 권역은 남성 전용 경로당을 활용해 남성노인 자립지원을 위한 맞춤형 건강프로그램 영양관리, 근력운동, 우울관리 등을 총 8회 진행했다.

군은 ‘건강한 주민 바른 먹거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및 자립을 위해 조직된 홍동면 할머니먹거리협동조합 반찬판매사업과 연계해 친환경 유기농산물 건강 메뉴 3종(1인 반찬세트, 채식반찬세트, 채식김밥)을 개발·판매 중에 있다.

그 밖에 홍동농협은 면지역 내 인적·물적 건강 자원의 개발을 위한 카트기, 게시판을 이용해 건강정보를 게시하는 등 건강이음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건강공동체 홍동다움 사업을 통해 인구고령화에 대비한 주민 참여형 통합건강증진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며 “지속가능한 지역 건강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나연 기자 jinny1@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