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상태바
[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 투데이픽
  • 승인 2020년 04월 01일 17시 05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4월 01일 수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어로 보는 4월 1일 핫차트입니다.

 

1. 설악산 흔들바위 추락

만우절인 오늘(1일) ‘설악산 흔들바위가 추락했다’는 가짜뉴스가 퍼져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이날 오후 들어 ‘설악산 흔들바위 추락’이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올랐다.

포털사이트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떠도는 이야기를 종합해보면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설악산 흔들바위를 떨어뜨린 미국인 관광객 11명이 문화재 훼손과 문화재보호법 위반 혐의로 입건됐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바위는 아무리 흔들어도 들리기만 할 뿐 떨어지지는 않는다’는 가이드 말에 따라 거구 11명이 바위를 추락시켰다는 범행 동기와 관광객들의 인적사항, 관광 일정 등이 그럴듯하게 쓰여 있고, 어떤 글에는 ‘연합뉴스 속보’까지 함께 붙어 있다.

흔들바위가 떨어질 때 엄청난 굉음을 냈으며, 이 굉음이 ‘뻥이요’라며 글은 끝을 맺었다.

이 같은 글이 급속히 퍼지면서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는 페이스북에 “흔들바위는 건재합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설악산사무소 측은 “설악산 흔들바위는 언제나 그 자리에 잘 있다"며 "탐방객들로부터 문의 전화도 많이 오고 있으나 안심하라”고 당부했다.

만우절 단골 거짓말인 ‘흔들바위 추락’ 이야기에 네티즌들은 ‘웃고 갑니다’며 웃어넘기거나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이런 장난은 치지 말자’며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2.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경기도가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시행하는 재난기본소득을 기존 지역화폐 이외에 신용카드와 선불카드로도 지급하기로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런 내용을 포함한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의 지급방식과 사용방법을 발표했다.

우선 지급액은 1인당 1회 10만원씩이며. 지급 대상은 올해 3월 23일 24시 이전부터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경기도민이다. 외국인은 지급 대상에서 제외했다.

다만 출생아는 기준일 당시 태아였더라도 기준일에 어머니가 경기도민이었다면 그 이후 신청일에 출생한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대상이 된다.

사용 가능한 곳은 주민등록주소지 시군 내 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업소다.

연 매출 10억원 이하 업소만 가능하며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업종 및 사행성 업소,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은 제외된다.

선불카드의 경우 이달 20일부터 7월 31일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544곳과 농협 지정 1042곳에서 선불카드를 발급받아 충전된 10만원을 지역화폐 가맹점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단 선불카드는 무기명 유가증권이어서 실물카드 수령을 위해 방문·신청·수령 절차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선불카드 방식은 혼잡을 최소화하고자 주민등록상 세대원 수와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일을 배분한다.

이에 따라 1주차(4.20~26)에 4인 가구 이상, 2주차(4.27~5.3)에 3인 가구, 3주차(5.4~10)에 2인 가구, 4주차(5.11~5.17)까지는 1인 가구 또는 신청하지 못한 나머지 가구가 신청할 수 있다.

여기에 마스크 요일제처럼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일을 지정했다. 예를 들어 1주차 월요일에는 4인 이상 가구 중 출생연도가 1과 6인 도민이, 2주차 화요일은 3인 가구 중 출생연도가 2와 7인 도민이 신청할 수 있다.

해당하는 일정에 선불카드를 신청하지 못한 도민은 토요일과 일요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사용 가능 기간은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이고 늦어도 올해 8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한다. 이 기간이 지나면 미사용분은 자동소멸된다.

사용기한 제한은 재난기본소득이 단기간 내 소비를 촉진해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경제를 살리려는 데 목적을 뒀기 때문이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수당, 실업수당 등과 중복 수령이 가능하며 시군이 추가 지급하는 재난기본소득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지급된다.

3. 주한미군 사령관

한미군사령부는 1일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8600여명 중 절반에 육박하는 4000명 정도에 대해 무급 휴직을 단행했다.

무급 휴직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주한미군의 안정적인 운용에 차질이 빚어져 대북 대비태세에 큰 지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은 이날 ‘무급 휴직 한국인 직원에게 전하는 주한미군사령관 영상메시지’를 통해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이 타결되지 않아 주한미군 한국인 직원 약 절반에 대해 오늘부터 무급휴직이 실시된다”고 밝혔다.

그는 “오늘은 우리에게 유감스럽고, 상상할 수 없는 가슴 아픈 날”이라며 “한국인 직원에 대한 부분적 무급 휴직은 우리가 전혀 기대하거나 희망했던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급휴직을 해야 하는 상황이 안타깝고 우리 직원들을 매우 그리워할 것”이라며 “이러한 힘든 상황 속에서도 즉각 전투 준비태세(Fight Tonight)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우리는 이 힘든 시기 동안 그들을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부분적 무급 휴직 조치를 해지하기 위해 양국 정부에 방위비 분담금 협정 타결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강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한국 정부는 근로자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한국인 근로자 무급휴직 관련 발표문’을 통해 “주한미군사령부는 오늘부터 한국인 근로자 일부에 대한 무급휴직을 시행하고 있다”면서 “오늘부터 무급휴직이 시행된 점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무급 휴직 대상 근로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 중에 있다”면서 “국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에 특별법을 제정하여 우리 정부 예산으로 근로자들의 생활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별법이 제정되기 전까지는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해 긴급 생활자금 대출 지원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4. 강임준 군산시장

강임준 전북 군산시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체 검사 절차에 항의하는 시민에게 욕설을 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1일 군산시 등에 따르면 군산시민이 주로 이용하는 한 SNS에 최근 “강 시장에게 심한 욕설을 들었다”며 사과를 요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고교생 자녀를 둔 전주시민이라고 밝힌 A씨의 이 글을 보면, A씨는 지난달 27일 군산에 있는 한 병원에 진료를 받으러 갔다가 “해외여행을 다녀왔으니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말을 듣고 군산보건소의 선별진료소를 찾았다.

A씨는 현장 직원에게 “전주에 사는데 군산에서 검사를 받아도 되느냐”고 물었고 “괜찮다”는 말에 1시간가량 선별진료소에서 대기했다.

그러나 이후 이 직원은 “자신의 주소지에서 검사를 받아야 비용을 면제받을 수 있다”며 전주로 돌아가라고 했고, A씨는 “처음부터 그렇게 알려줬어야지, 왜 1시간씩이나 기다리게 하느냐”며 큰소리로 항의했다.

그러나 이 직원은 제대로 사과도 하지 않은 채 “시장님이 와 계시니까 목소리를 낮추라”면서 시장 챙기기에만 여념이 없었다.

화가 난 A씨가 “나는 시장 낯짝도 모르는데 왜 그래야 하냐”고 하자 강 시장이 갑자기 다가와 욕을 했다고 한다.

A씨는 “강 시장이 ‘인마, 내가 시장이다. 어린 X의 XX가 어디서 뚫린 입이라고 싸가지 없게 지껄이냐’라는 등의 욕설을 했다. 요즘이 어느 시대인데 시민에게 면전에서 욕을 하느냐”고 전했다.

그는 “나는 그렇게 심한 욕 먹을 짓 하지 않았다. 나이 어리지 않은 중년이다. 절차대로 대응하겠다”며 강 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코로나19 때문에 고생하는 직원들에게 고함을 지르는 모습을 보고 순간적으로 감정을 추스르지 못해 실수했다”며 “A씨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고 말했다.

5.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정부가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공항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에 나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관련 업종별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 안건으로 상정한 관광, 통신·방송, 영화 업종분야의 지원방안에 대해 “커다란 종합대책 차원은 아니지만 현장에서 제기하는 긴급사항을 중심으로 이를 해소해주는 ‘작지만 도움되는 몇몇 지원대책’”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부는 대기업 공항 면세점 임대료 감면과 함께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도 25%에서 50%로 상향조하기로 했다.

통신·방송업 경우, 통신사의 협조를 통해 확진자 경유 등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서 통신요금을 1개월간 감면하고, 중소 단말기 유통점 및 통신설비 공사업체 등에 총 42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통신사의 5G 통신망 등에 대한 투자도 상반기에 기존계획 대비 50%(2.7조원→4조원) 확대할 예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출이 급감한 영화업에 대해서는 영화관람료에 포함된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2월부터 소급 감면하고, 개봉이 연기·취소된 작품의 마케팅 지원(20편), 단기적 실업상태에 처한 영화인 대상 직업훈련수당 지원(400명) 등을 추진한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