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상태바
[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 투데이픽 기자
  • 승인 2020년 05월 21일 17시 01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5월 21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어로 보는 5월 21일 핫차트입니다.

 

1. 올해 첫 검정고시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첫 초졸·중졸·고졸 학력인정 검정고시를 23일 서울 시내 13개 고사장에서 실시한다.

이번 검정고시는 4월 11일 실시될 예정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두 차례 연기됐다.

지원자는 초졸 434명, 중졸 1천159명, 고졸 4495명 등 모두 6088명이다. 장애인 46명과 재소자 19명도 시험을 본다.

초졸 검정고시 고사장은 선린중(1곳)이고, 중졸은 상암중과 서일중 등 2곳, 고졸은 원묵중, 경인고, 신천중, 목동중, 광남중, 숭곡중 등 6곳이다.

모든 응시자는 시험 당일 수험표와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답안지 작성을 위해 초졸 응시자는 검은색 볼펜, 중졸·고졸 응시자는 컴퓨터용 수성사인펜을 준비해야 한다.

중졸·고졸 응시자 중 점심시간이 포함된 경우 도시락과 물도 준비해야 한다.

시험 도중 휴대전화 등 통신기기를 소지할 경우 사용 여부에 상관없이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응시자 가운데 확진자 또는 자가격리대상자가 있는지 모두 확인했다고 전했다.

시험 당일 의심 증상을 보이는 응시자가 있을 경우에 대비해 각 고사장에 별도 고사실을 마련했으며 감염관리전담자로 직원 100명을 고사장에 파견해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제 사용 등 방역 관리에 나선다.

합격 여부는 6월 16일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대구 고3 확진

전국 고등학교 3학년 등교 수업이 시작된 20일 인천과 경기도 안성의 일부 학교에서 코로나19 사태로 학생 귀가나 등교 중지 조치가 내려진 데 이어 이틀째인 21일 대구에서 코로나로 학교 한 곳이 폐쇄됐다.

서울에선 최근 양천구의 한 교회 관계자가 코로나 확진을 받은 것과 관련해 이 지역 일부 초등학교가 27일로 예정된 1∼2학년 등교 연기를 검토 중이다.

21일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수성구 대구농업마이스터고 기숙사에 입소한 고3 학생 한 명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경북 구미 출신인 이 학생은 지난 19일 오후 기숙사에 입소한 다음 날 검체검사를 했고 이날 양성 판정을 받았다.

학교 측은 이날 1교시 수업 시작 직전 결과를 통보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학교 측은 코로나 대응 매뉴얼에 따라 양성으로 나온 이 학생을 포함한 기숙사생 17명을 격리 조치하고 나머지 3학년 학생 94명은 전원 귀가시켰다.

서울 양천구에선 초등학교 3곳 이상이 27일로 예정된 1∼2학년 학생들의 등교 연기를 검토하고 있다.

전날 양천구 신월동에 있는 은혜교회 관계자 1명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여파다.

인근 한 학교는 지난 주말인 16∼17일 이 교회를 찾은 학생과 학부모가 있을 경우 학교에 연락해달라는 알림문을 학부모에게 보냈다.

앞서 고3 등교수업 첫날인 전날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인천과 안성 지역의 75개 학교에서 고3 학생들이 등교 즉시 귀가하거나 등교가 중지됐다.

인천시교육청은 인천 10개 군·구 가운데 미추홀구·중구·동구·남동구·연수구 등 5개 구 관내 고등학교 66곳의 고3 학생 모두를 등교하자마자 귀가시켰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19일 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20대 남성 A씨의 동선이 완전히 파악되지 않자 안성 지역 9개 고등학교에 대해 등교 중지를 결정했다.

 

3. 문대통령 형제복지원 사건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전날 국회에서 과거사법이 통과되며 형제복지원 사건의 진실이 밝혀질 기회가 생겼다”며 "진실이 꼭 밝혀지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역사의 진실은 결코 숨길 수 없다"라며 "왜곡된 역사나 은폐된 진실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라고 글을 남겼다.

문 대통령은 "어제 국회에서 과거사법이 통과되며 '진실화해위원회'가 10년 만에 다시 문을 열고 2기 활동을 재개하게 됐다"고 썼다.

이어 "과거사 피해자들 대부분이 고령으로, 진실 규명은 시급을 다투는 일이다. 처벌이 목적이 아니라 진실 그 자체가 목적"이라며 '진실의 토대 위에서 화해를 통해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것이다. 진정한 국민통합의 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기 활동에서도 많은 성과가 있었지만 여러 제약으로 조사가 완료되지 못했거나 미진한 사건도 있고, 국가폭력으로 인한 인권침해 사건이 추가적으로 드러나기도 했다"라며 형제복지원, 선감학원, 한국전쟁 민간인 학살 등과 관련한 사건을 꼽았다.

이어 "실효성 있는 조사를 통해 감추어진 진실이 명백히 규명됨으로써 피해자들과 유족들의 오랜 고통과 한을 풀어주는 동시에 인권국가의 위상을 더욱 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형제복지원 사건이 세상에 처음 알려진 1987년, 부산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으로 진상조사 작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지만, 당시 시설이 폐쇄된 뒤여서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것에 항상 미안함과 안타까움이 남아있다"라며 "2기 진실화해위원회 활동에서는 진실이 꼭 밝혀지길 고대한다. 진실만이 아픔을 위로하고 용서와 화해로 나아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4. 자가격리자 관리앱 중남미

자가격리 지침 위반자용 ‘안심밴드’에 이어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앱)이 해외로 진출한다.

21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미주개발은행(IDB)과 함께 중남미 지역에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을 보급한다.

자가격리 앱은 IDB에서 14만달러(약 1억7000만원)의 재원을 투입해 중남미 국가 중 페루에 먼저 적용된다.

자가격리 앱이 다른 나라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다른 방역관리 사례 중에서는 앞서 자가격리 지침 위반자용 안심밴드의 사우디아라비아 수출이 결정된 바 있다.

지난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자가격리 앱은 자가격리자 모니터링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개발됐다.

격리자가 의심 증상을 주기적으로 자가 체크해 보고하는 기능과 위치정보시스템(GPS)을 이용해 격리장소 이탈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경보하는 기능 등을 갖췄다.

행안부는 3월 IDB 요청에 따라 중남미 국가 디지털 정부 소관 부처 국장급 공무원을 상대로 영상회의를 통해 자가격리자 앱을 시연했다.

회의에서 IDB는 중남미국가들의 코로나19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자가격리자 앱을 도입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페루를 우선 적용 대상 국가로 선정했다.

이후 행안부와 국내 ICT 기업, IDB, 페루 정부가 함께 타당성 검토 및 현지화 계획 수립을 진행해왔다.

중남미에 보급되는 자가격리 앱은 언어·지도 등을 현지화하고 의료기관 안내를 비롯해 IDB와 페루 측에서 요청한 기능을 추가한 뒤 이달 말∼내달 초 현지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 우리 기업은 앱 도입 이후 안정화와 사용자 교육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페루의 도입 상황에 따라 다른 중남미 국가에도 자가격리 앱을 보급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행안부는 "앞으로 자가격리자 안전보호 앱과 마스크 구매정보 안내 등 코로나19 대응 우수사례를 유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같은 국제기구와 공유하는 등 다양한 국제협력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5. 코인노래방 집합금지

이태원 클럽을 방문한 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인천 학원강사를 고리로 한 지역 감염이 확산하자 인천시가 관내 코인노래방에 21일부터 2주간 사실상 영업정지를 뜻하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정부도 코인노래방을 고위험시설로 보고, 전국적으로 영업을 정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릴지 검토하기로 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인천시는 코인노래방을 포함한 전체 노래방에 대해 오늘부터 6월 3일까지 2주간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면서 “노래연습장 2362개소에 대해서는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집합금지 조치를 하고, 코인노래방 108개소에 대해서는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집합금지 조치를 시행한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어제 코인노래방을 통해 고3 확진자가 2명 발생함에 따라 인천시 5개구 66개의 학교에서 학생 등교를 중지하고 전원 귀가 조치하는 일이 있었다”면서 “이들은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와 같은 시간대에 코인노래방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고, 학생들의 가족도 추가로 확진됐다”고 덧붙였다.

등교 수업을 하지 못하게 된 인천시 66개 고등학교는 22일까지 등교 대신 원격수업을 하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이날 오후 등교수업 재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코인노래방에서 감염 사례가 계속 나오자 코인노래방을 방역의 사각지대로 보고 추가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

한편 지방자치단체·경찰·식품의약품안전처가 클럽·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8623곳을 점검한 결과, 5636곳이 영업 중지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15개 시도 유흥시설 1만5302곳에 대한 집합금지 조치가 시행 중이며, 20일 기준 조치를 어긴 업소 50곳을 적발해 30곳을 고발했고 18곳은 고발할 예정이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