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 단기 경기회복 넘는 지역발전전략 ‘대전형 뉴딜’ 본격 추진
상태바
[투데이픽] 단기 경기회복 넘는 지역발전전략 ‘대전형 뉴딜’ 본격 추진
  • 전민영 기자
  • 승인 2020년 07월 23일 16시 54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7월 23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투데이 전민영 기자] 대전형 뉴딜정책의 청사진이 공개됐다.

2025년까지 13조원을 투자해 지역의 과학 집적 이익을 살려 4차 산업혁명특별시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대전형 뉴딜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14일 정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성장 전략으로 발표한 한국판 뉴딜에서 연장된 개념으로 지역 맞춤형 정책들이 담겼다.

대전형 뉴딜 기본계획은 크게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총 3대 방향으로 구성됐으며 각 방향성에 맞춘 주력 산업들을 집중 구성.육성할 계획이다.

대전형 뉴딜 정책은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목표로 2025년까지 총 13조 2000억원을 투자해 13만여개의 일자리 창출을 주요 골자로 한다.

시는 기존 사업 53개를 재구성하고 신규 사업 47개를 연계 발굴해 총 100대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디지털 뉴딜 측면에서 시는 대전의 산업생태계를 재편한다.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바이오 산업, ICT․AI, 소재․부품․장비 등 세 가지 주력산업을 집중 육성한다.

이를 위해 신동·둔곡을 중심으로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대동․금탄 스마트융복합산업단지에는 빅데이터 허브를 구축할 계획이다.

탑립․전민 국가산업단지에는 ICT·AI 융복합 지구를 개발해 대전의 산업구조를 완전히 탈바꿈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산업구조 탈바꿈을 통해 지역의 산업 생태계가 변화하면 이를 바탕으로 5G·IoT 기반 무선통신융합산업, 드론산업 특구 지정 등 디지털시대를 열기 위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디지털 뉴딜을 통한 혁신적 성장과 함께 스마트 그린 시티 선도 모델을 창출 계획도 마련됐다.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이를 위해 시는 2025년까지 트램을 중심으로 전기·수소차를 확대하고 친환경 교통체계도 구축한다.

‘탄소제로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혁신도시 후보지인 대전역세권지구 등에 그린인프라를 적극 구축하고

도심 생태·녹지축 연결, 3대 하천 그린 뉴딜 프로젝트를 통해 사람과 자연이 아우르는 친환경 도심 생태계도 만든다.

시민이 실질적으로 생활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 곳곳의 안전망도 강화한다.

디지털 뉴딜을 통한 산업혁신 -그린 뉴딜을 통한 SOC 확충 등으로 부진한 건설 경기를 활성화 한다.

전국 최초로 추진 중인 고용유지 협약의 확대와 기업 맞춤형 디지털 인재 양성을 병행해 일자리 안전망도 튼튼하게 정비할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한국판 뉴딜이 국가균형발전과 긴밀히 결합되어 있고, 그 중심에 대전이 있는 만큼 대전은 한국판 뉴딜의 시작이자 대한민국 대전환의 중심이 돼야할 것”이라며 “과학기술의 집적도가 높은 시의 특성을 최대한 살려 4차 산업혁명특별시를 조성하고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민영 기자 myjeon@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