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이수영 광원산업 회장, KAIST에 676억원 기부
상태바
[투데이픽]이수영 광원산업 회장, KAIST에 676억원 기부
  • 조재근 기자
  • 승인 2020년 07월 23일 16시 50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7월 23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이스트에서 국내 최초 과학분야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습니다."

80대 여성 사업가가 평생 일궈 모은 재산을 연구 기금으로 써 달라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에 기부했다.

그가 기부한 금액은 무려 676억원에 달한다.

이수영(83) 광원산업 회장은 23일 오후 KAIST 대전 본원에서 676억원 가치의 부동산을 출연해 '이수영 과학교육재단'을 설립한다는 내용의 기부 약정식을 했다.

이 회장이 기부한 액수는 KAIST 개교 이래 최대 규모다.

이 회장의 기부는 2012년 80억원과 2016년 10억원 미국 부동산 유증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현재까지 총 기부액은 766억원에 달한다.

경기여고와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이 회장은 1963년부터 서울신문, 한국경제신문 등 일간지 신문기자로 활동했다.

1971년에는 광원목장을 설립해 축산업을 시작했고 1988년 부동산 전문기업인 광원산업을 창업해 현재 회장직을 맡고 있다.

2012년 첫 기부를 시작으로 KAIST와 인연을 맺은 후 현재까지 KAIST 발전재단 이사장으로도 재임 중이다.

이 회장은 "오랫동안 가까이서 지켜본 결과 KAIST가 우리나라 발전은 물론 인류에 공헌할 수 있는 최고 대학이란 믿을을 갖게 됐다"고 기부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세계 선도 기업인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석·박사 연구인력의 25%가 KAIST 출신"이라며 "KAIST가 대한민국의 이름을 세계에 드높이는 데 이번 기부금이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KAIST는 이수영 과학교육재단 지원을 받아 'KAIST 싱귤래러티 교수'를 육성할 계획이다.

과학 지식의 패러다임을 바꾸거나 인류 난제를 해결할 연구, 독창적인 과학 지식과 이론을 정립할 수 있는 연구에 매진할 교수를 선발해 지원한다.

싱귤래러티 교수로 선정되면 10년간의 임용 기간 연구비를 지원받으며, 논문·특허 중심의 연차 실적 평가도 유예된다.

임용 기간이 끝난 후에도 연구 진행 과정이나 특이점 기술 역량 확보 등을 평가해 지원 기간을 10년 연장할 수 있다.

신성철 KAIST 총장은 “대한민국의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고 있는 KAIST의 역할과 임무에 대한 사명감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이수영 이사장님의 뜻을 반드시 이룰 수 있도록 모든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할 것ˮ이라고 밝혔다.

조재근 기자 jack333@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