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관광재단 정부 심의 문턱 넘었다
상태바
충남관광재단 정부 심의 문턱 넘었다
  • 조선교 기자
  • 승인 2020년 08월 19일 19시 23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8월 20일 목요일
  • 3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서 설립 조건부 승인받아
절차 정상추진 땐 내년 11월 출범
공주시·태안군 등 道에 유치건의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민선 7기 충남도 공약사업으로 채택된 충남관광재단이 정부 심의를 넘어섰다.

내년 11월 개원을 목표로 자체 행정절차만을 앞두게 된 가운데 재단 유치를 희망하는 시·군이 잇따르면서 본격적인 유치활동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19일 도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출자·출연기관 심의에서 충남관광재단(가칭) 설립에 대한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조건은 △향후 중장기 계획 수립 등을 통한 책임 경영 △행정조직 전체(산하기관 포함) 대상 조직 진단 △관할 시·군 등 이해 관계자와 충분한 협의 등이다.

도는 내달까지 보완 자료를 행안부 측에 제출할 예정이며 심의를 통과함에 따라 재단 설립을 위한 조례 및 정관, 제규정 제정과 출연계획안 상정, 법인설립 등기 등 절차를 앞두게 됐다. 행정절차가 정상 추진될 경우 5년간 30억원 가량의 출연 규모로 내년 11월 중 출범할 것으로 전망되며 내부 규모는 2개 실, 4개 팀으로 정원 23명으로 잠정 계획됐다.

재단 설립 위치는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은 상태며 공주시와 태안군 등이 도 측에 유치를 건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부여군은 지난 6월 옛 백제문화단지 관리사업소를 바탕으로 유치 활동을 공식화했으며 백제문화 관광 활성화를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충남도의회 등 일각에선 도정 업무와의 연계와 내포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내포 설립의 필요성도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도는 구체적으로 입지에 대해 검토하지 않았으며 내년 1월까지 기관 구성과 함께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결정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 업무와의 관계와 임대료 등 현실적인 여건 등을 고려하게 될 것으로 본다”며 “아직은 검토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관광재단은 당초 관광전문기관 설립으로 공약에 올랐으며 관광공사 설립이 일부 검토되기도 했지만 수익성을 담보하기 어려운 만큼 재단 형태로 계획됐다. 재단이 설립되면 도내 관광자원 발굴과 개발, 관광산업 활성화 정책 마련, 마케팅 및 관광객 유치활동,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로드맵 개발 등을 도맡아 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