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 지역화’ 위해 머리맞댄 지자체들
상태바
‘한국판 뉴딜 지역화’ 위해 머리맞댄 지자체들
  • 인택진 기자
  • 승인 2020년 11월 09일 16시 36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1월 10일 화요일
  • 12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7기 목민관클럽, 당진서 정기포럼
데이터댐 구축·활용방안 제안 및 토론
당진시 ‘스마트팜 임대온실’ 관심 집중
김홍장 시장, 에너지전환 포부 밝히기도
▲ 민선 7기 목민관클럽이 '한국판 뉴딜 지역화 전략'을 주제로 지난 6~7일 1박 2일간 당진시 일원에서 제12차 정기포럼을 개최했다. 당진시 제공

[충청투데이 인택진 기자] 민선7기 목민관클럽은 '한국판 뉴딜 지역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지난 6~7일 1박 2일간 당진시 일원에서 제12차 정기포럼을 개최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을 지방정부 차원에서 실행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된 이날 포럼에서는 김영종 상임대표(서울 종로구청장)를 비롯해 목민관클럽 회원 단체장 14명과 공무원 82명 등 총 96명이 참석해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됐다.

포럼은 1부 디지털뉴딜의 지역화 전략과 2부 그린뉴딜의 지역화 전략으로 나눠서 진행됐다. 디지털뉴딜에서는 이용진 한국정보화진흥원 지능데이터기반팀장이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댐 구축과 활용방안을 온라인으로 제안하고 참석한 지자체장과 함께 영상으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린뉴딜에서는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가 기후위기 비상대응의 필요성과 지역에서 추진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 10대 사업을 제안하고, 사례발표를 이어간 김홍장 당진시장은 RE100산업단지 조성 등 당진형 뉴딜 추진계획을 통해 2050년 에너지전환 특별시를 구상하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서철모 화성시장은 무상 친환경생태교통 구축계획을,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은 주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수요관리, 재생에너지 확대, 주민참여와 교육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은 2050년 탄소배출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비전과 7대 전략 61개 사업을 발표했다.

포럼 2일차는 당진화력 에너지저감시설 현장, 당진에코파워 태양광발전단지를 돌아보며 그동안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노력해온 당진시의 결실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특히, 청년 창업농 경영실습을 위한 스마트팜 임대온실 사업은 지속가능한 당진시의 농업·농촌 발전 비전을 엿볼 수 있는 선진농업 현장으로써 방문자들의 질문이 쏟아지는 등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이번 포럼을 주관한 목민관클럽은 민간 연구소인 희망제작소가 사무국을 맡고 있으며, 지방자치 혁신을 선도하는 지방자치단체장의 모임이다. 2010년 9월 7일 지역과 정당을 넘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추구하는 지방자치단체장의 모임으로 출범한 이래 민선5기 24회차, 민선6기 24회차 정기포럼을 각각 개최한 바 있다. 올해는 10주년을 맞이해 국제포럼을 개최하고 백서발간을 준비중이다.

당진=인택진 기자 intj4697@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