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별다른 동화마을’ 조성 박차… 내년 말 완공
상태바
단양 ‘별다른 동화마을’ 조성 박차… 내년 말 완공
  • 이상복 기자
  • 승인 2020년 12월 16일 17시 44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2월 17일 목요일
  • 14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별다른 동화마을 조감도. 단양군 제공

[충청투데이 이상복 기자] 단양군이 세계 동화를 주제로 한 새로운 관광 명소이자 지역민과 도시민의 안정적인 정착지로 자리매김할 ‘별다른 동화마을’ 조성에 나섰다.

16일 단양군에 따르면 단성면 외중방리 산 34번지 일원 6만 4175㎡ 부지에 사업비 57억원을 들여 내년도 12월 완공을 목표로 본격적인 관광·주거 복합단지 공사에 돌입했다.

별다른 동화마을은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남해 독일마을, 가평 쁘티프랑스와 같은 이색적인 테마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사업대상지에는 주거, 전시학습시설 등을 비롯해 도로, 주차장 등 공공시설이 들어선다.

특히 수중보 건설로 넘실대는 단양호를 정면으로 바라보는 자리에 위치해 배산임수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인구증가 및 유입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군의 계류장 조성 사업 등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며 수상레저를 즐기려는 많은 관광객의 방문도 예상된다.

동화마을 내 주거 시설에는 지역 주민 또는 전입 귀농·귀촌인들이 상시 거주할 100평형 16호와 120평형 6호 총 22개 주택이 신축될 예정이다.

전시학습 시설은 농촌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체험농장과 연계한 농작업 학습 및 농기계 전시 공간을 마련해 방문객과 입주자 간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하며, 향후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로컬 농산물을 판매·홍보하는 통로로 운영할 계획이다.

기타 시설에는 그라스 정원, 계절초화원, 휴게쉼터 등을 갖춘 ‘뒤죽박죽 정원’(4641㎡)과 세계 동화를 모티브로 한 액자포토존, 숲속길 등으로 이루어진 ‘숲 속 요정마을’(3490㎡), 산악 지형을 활용한 놀이공간인 ‘도깨비 놀이 언덕’ 등이 조성된다.

군은 추진되는 별다른 동화마을 조성 사업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개발을 통해 활력 넘치고 머무르고 싶은 행복 터전이자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관광 명소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8월 본격적인 사업 실시설계에 착수한 군은 올해 3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지정을 마쳤으며, 10월까지 군계획위원회 심의를 완료한 상태다.

군은 내년 초 기반공사를 마무리한 뒤 건축·조경공사 등을 추진해 연말까지 준공을 계획하고 있다.

이헌창 군 농촌개발팀 주무관은 “사업대상지인 단성면 외중방리는 접근성이 양호하며, 10㎞내 수중보, 만천하 스카이워크, 월악산 국립공원 등 관광자원이 입지 해 있어 향후 관광 거점으로 역할이 기대된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 1번지 단양의 체류형 관광을 견인할 새로운 관광 명소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단양=이상복 기자 cho2225@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