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먹거리 더 푸짐해진다
상태바
청양군 먹거리 더 푸짐해진다
  • 윤양수 기자
  • 승인 2021년 01월 11일 17시 19분
  • 지면게재일 2021년 01월 12일 화요일
  • 11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분야 10개 과제 푸드플랜
먹거리종합타운 올해 개소 계획
학교·경로당 농산물 공급 확대

[충청투데이 윤양수 기자] 푸드플랜 선도지자체로 선정되면서 전국 우수지자체로 부상한 청양군의 농정 개혁정책의 뼈대가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청양군은 지역생산 식재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향상과 감동을 위해 5대 분야 10개 과제 중심의 먹거리 종합정책(푸드 플랜)을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개별적으로 추진해오던 학교급식과 복지급식(경로)을 연계해 효율성을 높이고 관계기관 협업체계 강화와 민간부문 참여 확대를 도모한다.

군이 마련한 5대 분야는 △공공성과 공익적 기능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생산농가 소득보장과 안전 먹거리 제공 위한 시설기반 구축 △연중 기획생산체계 확립 △소비시장 확대 △먹거리 관련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이다.

군은 생산농가들의 안정적 소득을 보장하고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대치면 탄정리 국도변에 청양군먹거리종합타운을 구축하고 있다.

관련 시설을 최대한 집중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는 먹거리종합타운은 올해 개소를 목표로 공공급식지원센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안전성분석센터, 반가공전처리센터 등을 짓고 있다.

또 내년에는 구기자산지유통센터, 친환경가공센터, 산채가공시설 구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군은 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먹거리 공급을 위해 연중 기획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2022년까지 1000농가 육성을 목표로 하며 현재는 570농가가 450여 품목을 생산, 납품하고 있다.

군의 소비시장 확대 노력도 돋보인다. 지난해 9월 먹거리직매장 대전 유성점을 개장했으며 학교급식 및 공공급식 시장, 지역 농축협 하나로마트, 식당 등 판로를 다변화하면서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학교급식과 관련해 지역생산 농산물 공급 비중을 80%(현재 60%)로 늘리고 경로당·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복지급식 공급 비중도 올려가고 있다.

이밖에 서울, 대전, 세종시 등 대도시 공공급식시장을 꾸준히 두드리면서 진출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군은 또 먹거리 분야에서도 사회적 경제조직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먹거리종합타운 내 농산물종합가공센터와 특성화가공센터를 중심으로 가공공동체를 조직, 충남도 사회적 경제혁신타운과 연계하면서 지역생산 및 소비체계 활성화를 도모한다.

김선식 농촌공동체과장은 "우리 군 먹거리 종합정책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는 국민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경제적, 사회적, 지역적인 문제로 질 낮은 식생활을 감수하는 사람이 없도록 먹거리 100년 대계의 기반을 확실하게 다지겠다"고 말했다.

청양=윤양수 기자 root5858@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