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기고] 온라인 시대의 새로운 삶
상태바
[투데이기고] 온라인 시대의 새로운 삶
  • 충청투데이
  • 승인 2021년 03월 17일 18시 49분
  • 지면게재일 2021년 03월 18일 목요일
  • 18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현 대전세종충남 혈액홍보위원

토마스 J. 스탠리(조지아 주립대 교수)가 쓴 책 ‘백만장자 마인드’라는 책이 있다. 그는 자기관리 4가지를 강조했는데 기록관리, 목표관리, 시간관리, 지식관리가 그것이다.

부자가 되고자 하는 것보다 코로나19 시대에 우리는 실패와 좌절, 외로움과 생사의 불확실 등의 익숙하지 않은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려는 인류에게 삶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고 현명하게 살아가야 할 의미 있는 길이기 때문이다. 기록관리는 본인의 과정을 수첩이나 핸드폰에 잘 기록해 다음 연구나, 약속 그리고 비즈니스에 활용하기 위함이고 목표관리는 목표를 향해 가는데 필요한 내용, 그 체계나 행동 양식, 집중의 정도, 문제점 등 다양한 요소를 가미해 목표를 이루는 방향으로 가기 위함이다.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할 수 있고 행동 양식은 매우 구체적으로 설정해 생각뿐만 아니라 감각적으로는 매사 최선을 다하는 관리이다.

모든 사람에게 공평한 시간이 주어졌다는 것은 참 다행이다. 평소 시간을 의미 있게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틈새 시간을 잘 이용하는 것도 삶을 알차게 하고 성공으로 가는 데 중요하다. 쉬는 시간, 점심시간, 저녁 시간, 밤 시간, 주말, 새벽 등 우리가 유용할 수 있는 시간은 생각보다 많다.

마지막이 지식관리이다. 변치 않는 지식도 있지만 생각의 틀이 바뀌거나 환경과 여건이 바뀌면서 행동 양식이나 절차, 평가의 틀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는 지식의 변화라기보다 정보의 변화에 가깝다고 봐야 한다. 정보의 변화에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한 사람 특히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은 이를 잘 이해해야 적응할 수 있다.

온라인 시대에 새로운 삶의 기준이 만들어지고 있다. 교육도 온라인 수업과 온라인 창의 체험활동을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도록 바뀌었다. 학생들이 이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럴 때일수록 교육은 역지사지하고, 예의를 갖추며 우리 고유의 전통과 정체성을 잊지 않아야 한다.

그 속에 우리의 본질과 지혜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필요한 것이 있다면 달려가야 한다. 사실 요즘 헌혈 부족으로 환자들이 위험 속에 있다. 작은 일이지만 헌신해야 한다. 이것이 쌓이는 것이 백만장자의 마인드이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