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쟁대신 노사 상생으로 면허취소 하루전 종지부
상태바
투쟁대신 노사 상생으로 면허취소 하루전 종지부
  • 권기석 기자
  • 승인 2005년 01월 11일 00시 00분
  • 지면게재일 2005년 01월 11일 화요일
  • 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진교통 노사가 사업면허 취소를 하루 앞두고 극적으로 합의에 이른 것은 타협이 안될 경우 공멸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청주시는 10일까지 노사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11일 사업면허를 취소하겠다는 입장을 이미 천명했기 때문에 시와 노사 양측 모두 10일 이후의 사태에 대해 커다란 부담감을 갖고 있었던 게 사실이다.

사업 면허가 취소돼 회사가 문을 닫게 되면 노사는 물론 청주시도 새로운 사업자를 물색해야 하는 등 파업 이후의 대책도 만만치 않은 고민거리였다.

노사는 부채와 임원 선임 등 대부분의 쟁점에 대해서는 지난해 말 이미 합의를 이루었으나 대주주가 회사 경영에 사용했다며 11억 5000만원에 대해 이자 지급을 요구하자 노조가 지난 7일 기자회견을 갖고 강력 반발하고 나서 막판 변수로 등장했다.

하지만 주요 쟁점이 타결된 상황에서 지엽적인 문제로 파국으로 가서는 안된다는 인식과 시를 비롯한 관련 기관들의 중재 노력으로 대주주가 막판에 이자 지급 요구를 철회함에 따라 171일간의 타업 사태에 종지부를 찍게 됐다.

타업사태는 마무리됐지만 우진교통의 정상화에는 아직 많은 걸림돌이 남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노총 충북지역본부 김재수 사무처장이 대표이사를 맡아 노조의 일체감은 지속할 수 있겠지만 경영능력은 일단 미지수로 보이며 업무인수 과정에서 새로운 부채가 나타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데다 파업 장기화로 인한 노조원들의 생계문제 등 경영이 정상화될 때까지는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산적해 노조뿐 아니라 관련 기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