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딜런, 넉달만에 노벨상 '지각 수상'…스웨덴서 조촐한 시상식
상태바
밥 딜런, 넉달만에 노벨상 '지각 수상'…스웨덴서 조촐한 시상식
  • 연합뉴스
  • 승인 2017년 04월 02일 08시 09분
  • 지면게재일 2017년 04월 02일 일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톡홀름 공연 앞두고 호텔서 비공개로 진행
▲ [AFP=연합뉴스]
▲ [AFP=연합뉴스]
▲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의 포크록 싱어송라이터 밥 딜런(75)이 시상식 불참 논란을 빚은 지 약 넉 달 만에 뒤늦게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딜런은 1일(현지시간) 오후 스웨덴 스톡홀름 공연을 앞두고 공연장 인근의 한 호텔에서 2016년 노벨문학상 증서와 메달을 받았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 시상식은 딜런의 뜻에 따라 스웨덴 한림원 관계자 등 소규모 인원만 참여하는 비공개 행사로 진행됐다.

클라스 오스테르그렌 한림원 관계자는 "딜런은 매우 멋지고 다정한 사람이었다"며 "행사는 잘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현지 언론에 딜런이 수상할 때 기뻐 보였다고 전했다.

이날 딜런은 '스톡홀름 워터프론트'에서 공연했지만, 노벨상 수상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이날 공연에는 사라 다니우스 사무총장 등 스웨덴 한림원 관계자들도 찾아와 관람했다.

딜런은 지난해 10월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깜짝 선정됐지만, 보름 동안 침묵을 지키며 수상 소감을 내놓지 않아 수상 거부 논란을 낳았다.

이후 딜런이 제작자를 통해 상 수락 의사를 밝히기는 했지만 12월 10일 노벨상 시상식에는 선약이 있다는 이유로 불참했다.

이 때문에 딜런의 노벨문학상 수상은 원래 예정보다 넉 달 가까이 늦어졌다.

딜런이 이번에 800만 크로네(약 10억원) 상당의 노벨상을 받은 만큼 6월 10일까지는 강연에 나설 전망이다. 다만 딜런은 직접 강연하지 않고 추후에 녹음 강연을 보내올 것이라고 밝혔다.

딜런은 1∼2일 스톡홀름에서 공연을 마친 뒤 노르웨이 오슬로와 덴마크 코펜하겐, 스웨덴 남서부 도시인 룬드 등 북유럽을 순회하고 독일에서도 공연할 예정이다.heeva@yna.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