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지사 "정치적 유혹 뿌리쳤다"
상태바
심지사 "정치적 유혹 뿌리쳤다"
  • 서이석 기자
  • 승인 2006년 02월 14일 00시 00분
  • 지면게재일 2006년 02월 14일 화요일
  • 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중심 위주의 정책에 소신
 심대평 충남지사의 원칙론이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 결정과 맞물려 정·관가의 주목을 끈다.

결과적으로 이번 홍성·예산 도청지 결정엔 도백인 심 지사의 사견(私見)은 물리적으로 가세하지 않은 모습이다.

국민중심당 일각에선 유·불리를 따져 지방선거에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잖았지만 심 지사는 자신의 트렌드인 행정에 굳이 정치를 접목시키지 않았다.

한 동안 탈락지역의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불만이 클 것이란 시각도 내부에서 감지된다.

심 지사는 13일 기자회견에서 "유혹을 뿌리치고 결단을 내려 스스로를 대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민수위를 피력했다.

심 지사는 이어 "나와 함께 하는 정치지망생이 많다. 내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찾지는 못할 망정, 타격을 미칠 수 있음에도 정치적 이해를 떠나 국민편의와 지역발전, 국가발전에 필요하면 반드시 실현해 내겠다는 소신을 실천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역정가 안팎에서는 지자제·주민들 간 이해관계가 첨예한 도청이전건을 일종의 '판도라 상자'로 치부했다.

사실상 국민중심당 공동대표인 심 지사가 선택의 칼을 쥐고 있다는 점에서 어떤 결정을 하더라도 정치쟁점화로 비화될 가능성이 농후했던 것.

국민중심당 내에서는 도청 이전지 결정을 놓고 논란이 없지 않은 분위기다.

이에 대해 심 지사 측근은 "심 지사 특유의 정치철학의 구현으로 받아달라"고 했다.

정치적 리스크가 뻔히 보이는데도 중립적 자세를 견지한데는 진보든 보수든 이념에 얽매이지 않고 국민중심 위주의 정책을 펴겠다는 심 지사의 소신으로 받아달라는 것이다.

충남도청 이전을 놓고 주위에서는 심 지사가 비교적 대과없이 행정을 마무리했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정치적 이해보다 원칙론을 찾은 심 지사의 행보가 전술·전략을 당연시하는 정계에서 어떻게 자리매김될지 역시 아직 미지수란 게 정가의 중론이다.

/서이석·최 일 기자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충청인 2006-02-14 15:58:02
심지사가 도청 이전을 서둘때,
혹시 자기 고장 공주나 그 인근지역으로 (영향력을 행사해서) 이전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중립적인 관리를 하여 홍성예산으로 결정된것을 보면
심지사에 대한 신뢰가 간다.

충청을 기반으로 한 전국정당의 대표가 되었지만 너무 지역 이익에 연연하지 말고
대국적인 행보를 기대한다. 너무 보수층에 안존하지 말고 때로는 개혁과 진보도 수용하는 미래지향적 정책도 펴야한다. 과거는 반공 반통일 보수세력(노년층)이 주류였다면, 미래는 통일지향적인 진보세력(젊은층)이 주류를 이룰것이기 때문이다.

충청인 2006-02-14 10:09:19
모든 충남인들이 생각하는 예상을 뒤엎은 힘겨운 결단이었다..
처음에는 다소 아쉬운 마음들이 탈락지역민들 가슴에 서리겟지만
좀지나면 결국 큰결단에 모든국민들이 아낌없는 찬사와 지지를 보내리라 확신합니다.
심지사님의 앞날에 무궁한 영광과 칭송이 이어질것입니다
아울러 자신의 정치적이유로 억지성 발언을 하는 몃몃인물들은 이참에 모두 가려지게 될것입니다.
심지사님 수고 하셧읍니다...
앞으로 국민중심당으로 더욱큰일을 해주길 우리 200만 충남인 모두 바라고 기원합니다.건강하세요.......

두서없이 2006-02-14 10:07:00
기사를 읽다가 내용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표현이 있어 의견을 올립니다.
기사중에 "받아달라"라는 표현이 두번이나 나오는데 뭔가 어색하지 않나요?
제 생각으로는 "받아"는 "받아들여"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해서요.
"어떤 사실 따위를 인정하고 용납하거나 이해하고 수용하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비판 따위를 찬성하여 따르다. 또는 옳다고 인정하다."의 의미라면
"받아들여"가 맞는 표현이 아닐까요?
뭔가를 지적하려는 의도는 아니고요 작은 표현의 오류 하나가 전체 기사의
이미지를 흐릴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두서없는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