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가에 봄이 피었습니다
상태바
창가에 봄이 피었습니다
  • 한남희
  • 승인 2006년 03월 02일 18시 00분
  • 지면게재일 2006년 03월 03일 금요일
  • 23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초 키우기
   
 
 
아직 추위가 완전히 물러 가지 않은 초봄. 구름 사이로 가끔 얼굴을 내미는 햇살이 고마울 때다. 이맘때면 그리워지는 것 중 하나가 여린 풀잎과 올망졸망한 봄꽃.

꼭꼭 닫았던 집안 곳곳의 문을 열고 봄기운을 느끼면서 창문 앞에 작은 화분 하나 놓아보자. 방안 가득 싱그러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창가에 키가 비슷한 아이비, 싱고디움, 율마 등을 함께 놓아두면 미니 정원이 부럽지 않다.

제때 물을 주고 적당한 온도만 맞춰주면 실내에서 화초를 기르는 일은 어렵지 않다.

화초로 봄맞이 준비를 하자.

초보자일수록 생명력이 강한 화초부터 기르는 게 좋다. 잎이 연약하고 촘촘한 화초, 잎에 얼룩무늬가 있는 화초, 화려한 꽃을 피우는 화초는 손도 많이 가고 장소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 잎이 단단하고 질긴 초록색 식물을 골라야 쉽게 키울 수 있다.

▲집 안 어느 곳에 어떤 것을 키워야하나.

실내용 화초를 고를 때는 자신이 쏟을 수 있는 정성과 기를 장소에 알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 햇빛을 좋아하는 화초 : 꽃기린, 칼랑코에, 산세베리아, 용설란 등이 잘 자란다. 관상용 파프리카나 유카, 펜타스 등은 기르기 힘들다.

2. 그늘을 좋아하는 화초 : 아이비나 엽란, 드라세나 등이 잘 자라고, 시서스나 스파트필럼, 아스플레니움 등은 피하도록 한다.

3. 밝은 장소 : 장미, 호야, 아프리칸바이올렛, 포인세티아, 네프롤레피스 등이 잘 자라고 시클라멘이나 아잘레야, 꽃베고니아는 삼간다.

4. 반그늘진 장소 : 페페로미아, 인도고무나무 등이 잘 자라고 테이블 야자, 싱고니움, 칼라, 마란타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것만은 알아두자

1. 물주기

화초를 가꾸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물주기. 물의 온도는 실내 온도와 비슷한 20℃ 정도가 적당하고 아침에 물을 줘야 화초가 받침에 고인 물을 낮 동안 모두 흡수할 수 있다. 손가락으로 흙의 표면을 만져봐서 푸석푸석 말라있을 때나 화분이 가벼워져 있을 때 물을 주도록 한다. 화분흙이 흥건히 젖고 화분 받침에도 고일 정도로 충분히 주어야 한다.

물받침에 고인 물을 그대로 두면 뿌리가 썩어 화초가 죽을 수 있으므로 1∼2시간 후 따라 버린다. 흙이 너무 말라서 물을 부어도 흡수되지 않을 때는 큰 물통에 미지근한 물을 받아 화분을 담가놓는다.

2. 흙 고르기

대부분의 실내용 화초는 화원에서 판매하는 배양토를 사서 심으면 된다. 입자가 고르고 부드러우며 적당하게 진흙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벌레가 없고 깨끗하다.

3. 화초 관찰하기

2∼3일마다 흙의 젖은 상태를 점검하고 잎을 세심하게 관찰하도록 한다. 잎이 싱싱한지, 시들어 아래로 늘어지거나 색깔이 변하지는 않았는지 살핀다. 겨울철 추운 장소에 있는 화초는 물을 조금만 주고 실내는 습도를 높이는 것이 좋다. 또한 기온이 영상인 날에는 환기를 시켜 신선한 공기를 공급해준다.

▲그 밖에 알아야 할 것들

- 화초가 시들할 때

실내에서 길러본 경험이 부족하다면 화초를 사온 후 처음 1주일 정도 세심하게 관찰한다. 2∼3일마다 손가락으로 흙을 검사하고, 잎의 상태를 관찰한다. 크고 튼튼한 잎들은 먼지를 자주 닦아주어 광합성 작용을 돕는다. 먼지는 먹다 남은 맥주로 닦거나 상한 우유로 닦으면 선명해지고 윤이 난다.

- 병충해에 강한 화초로

담배꽁초를 풀어 우려낸 물을 붓으로 찍어 화초에 발라주면 병충해 예방효과가 있고, 화초에 숯가루를 뿌려도 병충해에 강해진다. 신문지 태운 것을 거름으로 줘도 벌레를 막을 수 있다.

- 분갈이는 언제, 어떻게할까?

화원에서 실내 화초를 살 때 대부분 비닐 포트에 담겨 있는데, 그 상태로 오래 키울 수는 없고 분갈이를 해줘야 한다. 실내 화초는 일반적으로 쓰이는 화분흙인 배양토(화원에서 구입 가능)에 심으면 된다.

- 화초 거름은 어떻게?

식물원에 가면 화초 거름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지만, 생활 주변에도 의외로 거름이 많다.

차 찌꺼기는 식물 성장에 필요한 성분들이 많아 좋은 비료가 된다. 또 쌀뜨물이나 물과 우유를 10배 희석한 물도 좋은 영양제가 된다. 달걀 껍데기, 고기의 핏물도 철분 성분의 영양제다.

화초가 시들시들하면 마늘 한쪽을 으깨 물 5컵에 희석해 조금씩 뿌려준다. 지나치면 화초를 죽일 수도 있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