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히 출고했다”… 수소차주들의 절규
상태바
“괜히 출고했다”… 수소차주들의 절규
  • 최정우 기자
  • 승인 2019년 08월 05일 19시 17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8월 06일 화요일
  • 3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충전소 1곳…타지역도 이용
부품결함·고장·조기마감하기도
부족한 인프라에 출고 포기·연기

[충청투데이 최정우 기자] #1. 직장인 강 모(44·대전 동구) 씨는 시 친환경정책에 동참하고자 지난 5월 말 2차 보조금지원을 신청, 대상자로 선정됐지만 불편함이 클 것 같다는 판단에 보조금지원을 철회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그는 "일반 중소형 차량 두 대 가격으로 자부담도 크지만 아직 대전에서 수소차를 끌고 다니기에는 정책적 지원이 기대 이하인 것 같다"고 말한다.

#2. 지난해 12월 대전시 수소연료전지차 보조금 대상자로 선정돼 지난 2월부터 수소차 차주가 된 정 모(41·대전 서구) 씨는 6개월 간 300km 미만을 주행했다. 차량 결함 문제보다 '충전'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으로 수소차를 모셔(?)두고 세컨카를 끌고 다녔기 때문이다. 그는 “1곳 뿐인 학하수소충전소의 잦은 영업중단으로 헛걸음 할 때가 많아서 일주일에 한번, 단거리 이동 시에만 핸들을 잡는다”고 토로한다.

턱없이 부족한 인프라 구축으로 수소연료전지차량 차주(예비 차주 포함)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대전시는 오는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9기와 수소차 1045대를 보급하는 등 5개 분야 40개 사업의 종합계획을 내놨지만 초반부터 삐그덕거리며 차주(예비차주 포함)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5일 ‘수소차(넥쏘) 공식카페’에 따르면 차주 10명 중 6명(64%)이 차량운행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인프라(충전소)구축’에 대한 불만을 꼽으며 ‘이렇게 불편할 줄 알았으면 출고를 안했다’고 응답했다. 이는 ‘무조건적인 보급’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을 뿐, 늘어나는 수소차량 출고에 대한 ‘충분한 인프라 구축’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유성구 학하수소충전소 한 곳이 운영중이지만 충전주유노즐 1개로 대전지역 뿐만아니라 세종·충남 일부(금산·논산·예산 등) 지역 수소차량까지 커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마저도 부품결함 및 잦은 고장, 수소부족 등에 따른 조기마감, 출·퇴근시간 고려하지 않은 영업시간 등이 원인으로 꼽히며 수소차량 차주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심지어 1~2차 수소차 보조금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예비차주들은 출고시점이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출고를 늦추거나 일부는 차량인수 포기의사를 밝히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학하수소충전소 영업마감 시간 연장도 문제.

시는 지난 1일부터 기존 오전 9시~오후 6시 운영지침을 오전 9시~오후 8시로 연장하겠다고 선언했지만, 근무조를 늘리는 부분에 대한 임금협상에서 대전도시공사와의 타협점을 찾지 못하며 이달 중순으로 늦췄다.

전문가들은 시가 친환경정책에 제대로된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우선 순위를 ‘기본 인프라 구축’에 둬야한다고 지적한다.

지역 경제계 한 관계자는 "시가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수립에 따른 수소산업 기반조성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무분별한 보급’보다 ‘기본 인프라 구축’이 우선”이라며 “올해 1~2차 보조금 지원을 마치며 올해 연말이면 수소차량 220대가 보급, 내년 초 3차(300대)보급이 예정된 가운데 이를 충당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최정우 기자 wooloosa@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