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상태바
[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 투데이픽
  • 승인 2019년 08월 12일 17시 26분
  • 지면게재일 2019년 08월 12일 월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어로 보는 8월 12일 핫차트입니다.

1. 고유정 변호인

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첫 정식 공판에서 고유정 측 변호인이 성폭행을 막으려던 과정에서 일어난 우발적 범행임을 주장했다.

12일 제주지법 형사2부(정봉기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첫 정식 공판에서 고유정(36) 씨가 새로 선임한 변호인은 “수사기관에 의해 조작된 극심한 오해를 풀기 위해 계획적 살인이 아님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변호인은 “우선 피고인은 한 아이 엄마로서, 아버지의 사망으로 아이가 앞으로 아버지 없이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에 대해 말할 수 없이 미안하고 슬픈 마음이며, 피해자 부모님과 졸지에 형을 잃은 동생에게도 말할 수 없이 깊은 사죄의 말씀 드린다”고 말했다.

하지만 변호인은 강 씨의 강한 성욕을 강조하며 사건이 일어나게 된 이유를 피해자 측에 돌렸다.

아들과의 면접교섭이 이뤄지는 동안 강씨가 스킨십을 유도하기도 했고, 펜션으로 들어간 뒤에도 수박을 먹고 싶다는 아들이 방에서 게임을 하는 동안 싱크대에 있던 피고인에게 다가가 갑자기 몸을 만지는 등 성폭행을 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전 남편인 강모 씨(36) 측 변호를 맡은 강문혁 변호사는 이날 재판을 마치고 취재진을 향해 “피고인(고유정) 변호인은 정상적 변론으로 원하는 결과 얻을 수 없다고 보고 이 사건을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가려는 의도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피고인 주장을 일방적으로 들을 게 아니라 그것이 얼마나 객관적 증거와 모순되는지, 얼마나 자신의 감형 위해 피해자를 공격하고 진실을 왜곡하고 있는지 봐 달라”고 말했다.

2. 크로아티아 익사

크로아티아 남동부의 크르카 국립공원에서 한국인 관광객 2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외교부에 따르면 지난 10일 오후 3시 40분경(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10시 40분경) 크르카 국립공원 내 크르카강 목재 다리 50m 지점에서 우리 국민 2명의 시신이 발견됐다.

사망한 우리 국민은 50대 남성과 20대 여성으로 부녀지간이며, 근처를 지나던 프랑스인 관광객이 이를 발견해 현지 경찰 당국에 신고했다.

주크로아티아 대사관은 현지 경찰을 통해 사망자의 국적을 확인한 뒤 당국에 신속한 조사를 요청하고 해당 사실을 가족에게 통보했다. 인근 스플리트 지역에 파견 근무 중인 한국 경찰을 시신이 안치된 병원으로 파견해 사건 경위 등을 파악 중이다.

크로아티아 경찰은 정확한 사망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12일 부검할 예정이다.

앞서 크로아티아 현지 매체 RTL과 국영방송 HRT 등은 11일(현지시간) 아시아계 또는 한국인으로 추정되는 관광객 2명의 사망 소식을 전하면서, 크르카강에서 시신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일부 현지 언론은 이들의 시신이 깊이 3m 물속에서 발견됐다고 전해 익사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정확한 사망 경위 등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일부 현지 언론은 이번 관광객 사망 사건을 계기로 당국이 국립공원 내 수영금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3. 에반게리온

일본 내 극우세력들의 어처구니없는 소녀상 비난 발언이 나오는 상황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신세기 에반게리온'의 캐릭터를 디자인한 사다모토 요시유키(57)가 혐한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졌다.

사다모토는 지난 9일 자신의 트위터에 "더러운 소녀상. 천황의 사진을 불태운 후 발로 밟는 영화. 그 나라의 프로파간다 풍습. 대놓고 표절. 현대 예술에게 요구되는 재미! 아름다움! 놀라움! 지적 자극성이 전혀 없는 천박함에 질렸다"고 적었다.

이 글은 일본계 미국인인 미키 데자키 감독이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 '주전장'을 겨냥한 말로 추정되고 있다.

사다모토는 "도큐멘타나 세토우치예술제 같이 성장하기를 기대했는데 유감스럽다"라는 글도 남겼다. 일본 아이치현에서 열린 전시 '2019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위안부 소녀상을 비판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인들이 반발이 거세지자 그는 트위터에 "난 한국 아이돌을 좋아한다. 아름다운 것은 솔직히 아름답다고 말한다. (소녀상은) 조형물로서의 매력이 없고 지저분하다고 느꼈다. 실제로 본다면 다르려나? 모델이 된 분에게 죄송하지만, 예술로서 매력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망언을 했다.

또 "평소에 (한국인들의) 도움을 받는 입장이니 감사하다. 사내 등에 한국인이나 재일 한국인이 있지만 모두 성실하고 좋은 사람들이다. 사이좋게 지내고 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논란은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온라인 '에반게리온' 팬카페로 번지는 등 보이콧 움직임도 확산하는 모양새다.

4. 해군

해군 주요 시설을 지키던 야간 경계병이 근무지를 비워두고 음주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군 기강해이가 지적되고 있다.

12일 진해 해군교육사령부에 따르면 부대 소속 A 상병 등 병사 6명이 5월 14일 0시 40분부터 2시까지 탄약고 초소 내에서 술을 마신 혐의(초소이탈 및 초령위반)로 군 검찰에 넘겨졌다.

탄약고 근무자 A·B 상병은 자신이 근무하던 초소에서 80여 분간 개인 휴대전화로 배달시킨 치킨, 소주, 맥주 등을 먹었다.

이 경계병들은 치킨집과 가까운 부대 후문초소로 음식 배달을 시킨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후문초소에서 근무를 서던 C 상병과 D 일병은 배달시킨 음식과 술이 도착하자 이를 들고 탄약고 초소에 합류했다.

이들 4명은 근무가 없던 다른 병사 2명을 더 불러 새벽 2시까지 함께 탄약고 초소에서 술을 마셨고, 이들 6명이 술을 마신 2시간 동안 대로변에 접한 후문초소는 텅 빈 채 무방비로 노출됐다.

병사들의 일탈은 다음날인 5월 15일 휴대전화 미반납 사실을 인지한 한 간부가 A 상병의 휴대전화에서 근무 때 술을 마신 모습이 촬영된 사진을 발견하면서 드러났다.

하지만 해당 부대 중대장은 사건 초기 이를 지휘계통으로 보고하지 않은 채 해당 병사에 대해 외박 제한 명령만 내렸고, 지난 6월 10일 한 내부 관계자가 소원 수리함을 통해 은폐 사실을 폭로한 뒤 군은 지휘계통 보고를 하고 수사에 들어갔다.

'음주 사실 은폐' 지적에 대해 최 대위는 "제 선에서 해결하려고 했다"며 "일부러 보고 누락을 한 것은 아니다"고 헌병대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대위는 지휘·감독 소홀과 보고 임부 위반 혐의 등으로 군 징계를 받는다.

해군 관계자는 "이 사건 이후 심야 기간 주요 시설 근무지에 '간부 동반 근무', '중대장 이상 지휘관 수시 순찰' 등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5. 사노맹 사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대해 "조 후보자는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관련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던 사람인데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황 대표가 언급한 사노맹 사건은 1991년 사노맹 조직원들이 국가안전기획부(현 국가정보원)에 의해 체포된 사건이다.

사노맹은 서울대학교 학도호국단장 출신 백태웅과 노동자 시인 박노해(본명 박기평) 등이 중심이 돼 1989년 11월 결성됐다.

또 이 단체는 노태우 군사독재정권 타도와 민주주의 정권 수립, 사회주의 제도로의 사회 변혁 등을 목표로 활동했다.

조 후보자는 1993년 울산대 조교수 재직 시절 사노맹 산하 '남한사회주의과학원' 사건에 연루돼 국보법 위반 혐의로 6개월간 구속 수감되며 옥고를 치렀다.

황 대표는 "사노맹은 무장공비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폭발물을 만들고 무기 탈취 계획을 세우고 자살용 독극물 캡슐까지 만들었던 반국가 조직"이라며 "과연 조 후보자가 이 일들에 대해 자기반성을 한 일이 있나"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