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열기와 과열 사이
상태바
[기자수첩] 열기와 과열 사이
  • 이인희 기자
  • 승인 2019년 11월 25일 19시 04분
  • 지면게재일 2019년 11월 26일 화요일
  • 23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야말로 '화폐전쟁'이다. 대전의 지역화폐 발행이 열기를 넘어 과열로 확대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대전 동구가 지역화폐 발행을 예고하고 나섰다. 지난 7월 대덕e로움을 발행해 본궤도에 올린 대덕구와 내년부터 지역화폐를 발행하겠다는 대전시 간 신경전이 채 끝나기도 전에 동구가 가세한 셈이다.

동구의 지역화폐 발행 계획을 접한 대전시는 '이해하기 어렵다'며 난처함을 보이고 있다. 내년 7월 250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발행 계획을 내놓은 시는 대덕구를 제외한 각 자치구의 지역화폐 발행 계획이 없음을 최근까지 확인했기 때문이다.

대전시가 가장 난감한 부분은 지역화폐 발행에 따른 행안부의 '국비지원'이다. 행안부는 지역화폐 발행에 따른 국비 4% 지원에 있어 광역지자체 내 기초지자체에 중복지원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지역화폐를 선발행한 대덕구와도 발행규모 등을 조율 중인 상황에서 동구까지 지역화폐를 검토하고 나서니 시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는 상황이다.

대덕구는 이런 시를 향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을 다시 강조하고 있다. 대전시가 광역화폐를 발행할 경우 각 자치구별 상이한 상권규모로 인한 화폐 '쏠림현상'이 벌어질 것이란 이유에서다. 대전지역 전체로 화폐를 확대할 경우 서구나 유성구 등의 상권만 직접적 이득을 보고 원도심 상권은 다시 침체될 수 있는 만큼 대전시가 화폐 직접발행 대신 각 자치구의 지역화폐 발행 및 통용 시스템 등을 마련해주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게 대덕구의 설명이다.

결론적으론 발행 열기가 과열로, 과열이 갈등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정답은 없다. 광역화폐도, 지역화폐도 시민과 구민을 위한다는 점에서 광역 및 기초지자체가 적극 도입에 나서야 하는 정책임에는 틀림없다. 다만 이 같은 정책 다툼은 지역화폐 순기능을 퇴색시키고 정책수명을 단축시킬 수밖에 없다.

이인희·대전본사 취재2부 leeih5700@cctoday.co.kr

'국비를 노린 과열 발행'이라는 눈총을 덜고 화폐 혜택을 확대시키기 위해선 지금이라도 다시 대전시와 자치구 간 역할을 논의하는 성숙된 자세를 보일 필요가 있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