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상태바
[투데이픽]이 시간엔 무슨 일이?
  • 투데이픽
  • 승인 2020년 03월 13일 17시 02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3월 13일 금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색어로 보는 3월 13일 핫차트입니다.

 

1. 통합당 김형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3일 공천을 둘러싼 논란에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어 전날 서울 강남병에 김미균 시지온 대표를 우선추천(전략공천)한 결정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모든 사태에 책임을 지고 저는 오늘부로 공관위원장직을 사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모든 사태'가 당내 공천 반발 중 어디까지를 의미하는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저의 사직으로 인해 통합당을 중심으로 보수의 중심 가치를 잘 굳혀나가기를, 더 단합하고 국민에게 정성을 더 많이 들여서 국민의 지지와 기대를 받는 당으로 커나가길 바라는바"라고 당부했다.

그는 친문(친문재인) 행적으로 논란이 된 김미균 후보의 전략공천을 철회한 데 대해 "상품이 아무리 좋아도, 고객이 사지 않으면 안 된다"며 "김미균 후보, 원석 같은, 그리고 앞길 탄탄한 분을 어제 (발표)했는데, 부득이 철회해야 하는 심정에서 인간적인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해 제가 사직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말했다.

공관위는 이석연 부위원장의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다른 공관위원들도 동반 퇴진 의사를 보였으나, 김 위원장이 만류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어렵게 영입을 하면 '사천(私薦)'이라 그러고, 옛날 사람이나 경륜 있는 분을 추천하면 '이거 뭐 돌려막기냐' 이런 식"이라며 자신을 향한 비난에 항변했다.

다만 "그렇게 이야기하는 분은 극소수라고, 별로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아도 될 당이라고 생각한다"며 "저뿐 아니라 (공관위원 모두) 이 부분에 대해선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이 없는, 떳떳하고 당당하게 임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 김미균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병 공천을 받고 정치적 정체성 논란이 불거진 김미균 시지온 대표.

결국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책임을 지고 사퇴했지만 잡음이 끊이지 않는다.

미래통합당의 후보 추천 결정 후 김미균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제 정치 경향이 ‘문빠’(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라던지 많은 오해가 되고 있는 것 같다”며 “그런 것은 전혀 아니다”고 해명했다.

김 대표는 “기업인으로 정치와 교류한다고 생각한 것이지, 누군가에게 강한 지지를 하거나 한 것은 아니다. 민주당 영입도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서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이 달랐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저 때문에 놀란 분들이 많으실 줄 알고 있다. 걱정과 기대의 메시지를 밤새 받았다”며 “제가 미래통합당으로 오게 된 것은 통합당이 ‘가장 청년 기업가답게 행동해도 된다’라고 하셔서였다”고 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에게 강남구민들이 어떤 존재인지 잘 안다”며 “그런 자리를 청년 기업가, 여성에게 주겠다는 결심을 보면서 결연한 각오 같은 것을 느꼈다. 정말 청년들에게 기회가 주어지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추천 철회 통보를 받은 뒤 페이스북에 새 글을 올려 “발표문을 읽고 30분 만에 후보 추천이 철회되는 경험을 해본다”며 심경을 밝혔다.

김 대표는 “저는 괜찮은데, 우리나라는 괜찮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괜찮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무언가 하나만을 보고 사람을 판단하는, 이념으로 나누는, 성별로 나누는, 연령으로 나누는 지금 우린 괜찮지 않은 것 같다”고 심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김형오 위원장님, 사퇴 안하셨으면 좋겠다”며 “제가 아니어도 좋으니 강남병 좋은 유권자분들께 선택 받을 수 있는 더 준비된 청년으로라도 아껴두신 마음, 이어지기를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3. 캐나다 총리 부인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부인인 소피 그레고어 여사가 12일(현지시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캐나다 총리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그레고어 여사는 격리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트뤼도 총리도 14일간 자가격리에 돌입한다.

현재 총리는 별다른 증상이 없고 건강상태가 양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앞서 캐나다 정부는 그레고어 여사가 가벼운 코로나19 증상을 보여 검사를 받았으며 총리 부부가 함께 자가격리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그레고어 여사의 확진 판정이 나오기 전 캐나다 정부는 “의료진은 트뤼도 총리가 코로나19 증상을 보이지 않는 만큼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며 일상 활동을 지속할 것을 권고했지만 예방 차원에서 자가격리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캐나다의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날 기준으로 154명이다.

4. 하나투어 코로나

하나투어의 한 대리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재택근무 안내문에 문재인 대통령을 비하하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13일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하나투어 역삼이마트점 입구에 부착된 안내문에는 “문재앙 코로나로 인해 당분간 재택근무합니다”라고 적혀있다.

‘문재앙’은 문재인 대통령과 재앙의 합성어로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등에서 문 대통령을 비하할 때 주로 쓰는 표현이다.

이 같은 사실이 전해지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하나투어 불매'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하나투어는 본사 직원을 파견해 즉시 논란의 중심에 서있는 안내물을 철거했다.

또한 하나투어 측은 해당 대리점과 계약 파기 등의 징계를 논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문제의 여행사는 하나투어 직영점이 아닌 공식인증예약센터(대리점)으로 법인명도 다르다"라며 "이 대리점으로 인해 하나투어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큰 타격을 입고 있어 징계가 불가피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5. 정경심 보석 청구 기각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계속 구속상태로 재판을 받게 됐다.

13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임정엽 권성수 김선희 부장판사)는 정 교수의 보석(보증금 등 조건을 내건 석방) 청구를 기각했다.

재판부는 "죄증을 인멸할 염려가 있고, 보석을 허가할 만한 타당한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 교수는 구속 기간이 끝나는 5월까지 계속 구속 상태로 재판을 받아야 한다. 검찰은 정 교수를 지난해 10월 24일 구속하고 11월 11일 기소했다.

앞서 재판부가 바뀐 뒤 처음 열린 지난 공판에서 정 교수 측은 건강 상태가 좋지 못한 데다 방어권 행사에 지장이 크다며 불구속 재판을 받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보석을 허락해주면 전자발찌도 받아들이겠다는 의견도 냈다.

반면 검찰은 "죄질이 불량해 중형이 예상되므로 도주 우려가 높고, 충분한 방어권을 보장받고 있다"며 구속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판부는 심문을 연 지 이틀 만인 이날 검찰의 주장이 더 타당하다고 보고 기각 결정을 내렸다.

투데이픽 todaypick@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