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대전 '지역화폐' 발행…골목경제 훈풍 기대감
상태바
[투데이픽]대전 '지역화폐' 발행…골목경제 훈풍 기대감
  • 이심건 기자
  • 승인 2020년 05월 04일 17시 00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5월 04일 월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지역화폐 발행을 앞두고 코로나19 여파 등으로 침체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역화폐 도입을 통해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소비와 생산, 일자리 증가의 선순환 경제 토대를 마련하는 등 지역 경제 전반에 지각 변동이 예고된다.

4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 지역화폐 '온통(On通)대전'이 오는 11일 출시 예정이다.

지역화폐는 코로나19 정국으로 당초보다 늘어난 5000억원 규모로 발행할 계획이다.

1인당 사용 한도를 월 100만 원까지 확대하며, 소상공인 업소에서는 최대 15%까지 할인(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지역화폐는 말 그대로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한 화폐를 말한다.

지역화폐는 지역 내 소비를 진작시키고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하는 순기능을 갖는다.

자금이 지역에서 유통되는 데다 지역 바깥에선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전통시장이나 식당 등 자영업자들이 반기고 있다.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침체한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기 때문이다.

지역 내 대형마트나 백화점, SSM(기업형 슈퍼마켓), 사행성 업소 등을 제외한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 가맹점으로서도 새로운 매출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실제 대전지역 상인회도 매출 증대와 침체한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란 기대를 내미쳤다.

소비자들이 자연스럽게 전통시장과 가맹점을 찾아 지역화폐를 사용해야 하는 만큼 지역 내 소상공인들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장수현 상점가총연합회 대전시지부장은 "온통대전 출시를 100% 환영한다"면서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와 침체한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행정안전부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 의뢰한 '고향사랑 상품권의 경제적 효과 분석 및 제도화 방안' 연구 결과를 보면 상품권 도입으로 강원 양구군 소상공인의 1인당 소득이 2.13%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주민이 다른 지역소비를 줄이고 지역 내 소상공인 상품 이용을 늘린 덕분이다.

상점주 입장에서도 신용카드 대신 지역화폐를 받으면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자연스레 이익이 늘어나는 만큼 지역화폐 등장에 대해 기대감을 표하고 있다.

중구 은행동에서 자영업을 하는 김 모(48) 씨는 "5000억원은 엄청나게 많은 금액으로 이를 지역에서 사용하게 되면 외지로 유출되는 게 아니라 지역에서 선순환이 돼 자영업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지역화폐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공이 달려 있긴 하지만 지역 자영업자들은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