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강소특구 추가지정 막판 심사 돌입…충청권 묶는 혁신 플랫폼 뜰까
상태바
[투데이픽]강소특구 추가지정 막판 심사 돌입…충청권 묶는 혁신 플랫폼 뜰까
  • 최윤서 기자
  • 승인 2020년 05월 07일 17시 27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5월 07일 목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천안의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 지정 심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충청권 혁신 플랫폼 구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충북 청주에서 유치전을 벌이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건립과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한 미래먹거리 확보 차원의 충청권 결집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요구되고 있다.

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충남도 등에 따르면 코로나19(이하 코로나)로 인해 중단됐던 강소특구 지정 심사가 이달 마무리 되고 내달 발표를 앞두고 있다.

현재 제2차 강소특구 지정 심사를 받는 곳은 충남(천안)을 포함해 울산(울주), 전북(군산), 경북(구미), 서울(홍능), 전남(나주) 총 6개 지역이다.

당초 강소특구 지정을 신청한 경남(양산)의 경우 대상 요건에 해당되지 않아 심사에서 제외됐다.

지난달 말 전남(나주)을 끝으로 현장 평가가 완료됐고, 중단됐던 대면 평가와 프레젠테이션 심사가 코로나 생활 전환 이후 이달 재개된다.

충남도는 오는 1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차 대면평가를 받을 예정이며 최종 심사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계획안을 수정 보완할 방침이다.

지난해 첫 출범한 강소특구 충북(청주)의 경우 오창과학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육성사업을 본격화 하며 올해 국비 58억 6000만원과 지방비 12억원 총 70억 6000만원이 투입된다.

특히 오창은 최종 발표를 하루 앞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신규 건립 유력 후보지이기도 한데 이는 충청권이 미래를 선도하는 다양한 핵심 사업의 중심이 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강소특구 역시 지자체간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여 왔던 만큼 충청권 각계각층의 힘이 모아져야 할 주요 현안이다.

첫 강소특구로 출범한 충북 청주와 국내 R&D 전진기지인 대덕특구 대전의 특화산업이 연계돼 시너지를 창출한다면 충청권 전체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덕특구 한 관계자는 “강소특구를 행정구역으로만 구분해 지역에 국한된 특정 산업이나 분야에만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인접 지역의 연구개발특구가 연계돼 하나의 생태계가 조성돼야 한다”며 “청주 방사광가속기 설립과 더불어 강소특구 지정 역시 충청의 미래가 달려있는 만큼 유치에 총력을 다 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강소특구는 정부가 공공기술 사업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구소·대학 등 기술핵심기관을 중심으로 2㎢ 내외 규모 고밀도 연구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 모델이다.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 서비스를 자유롭게 실증할 수 있도록 규제가 큰 폭으로 풀리고 입주 기업에 세금을 감면해 주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