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픽]"기말고사, 온라인이냐 대면이냐"…지역 대학가의 고심
상태바
[투데이픽]"기말고사, 온라인이냐 대면이냐"…지역 대학가의 고심
  • 이정훈 기자
  • 승인 2020년 06월 01일 17시 01분
  • 지면게재일 2020년 06월 01일 월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사태에 부분적으로 대면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지역 대학가에서 기말고사를 어떤 방식으로 치를지 깊은 고심에 빠졌다.

원칙적으론 기말고사를 대면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코로나 확산에 따른 안전을 우려해 온라인으로 대처할지, 과제형으로 진행할지 등 여러 대안을 놓고 결정을 짓지 못하고 있다.

1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기말고사 방식을 놓고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앞서 지역 대학들의 중간고사는 교육부 방침인 “평가방식을 자율로 결정할 수 있다”는 권고에 따라 대부분 온라인 또는 과제형으로 대체했다.

하지만 중간고사를 치르고 난 뒤 학생들 사이에선 불공정 시비가 발생하기도 했다.

때문에 대학들은 기말고사 만큼은 대면시험을 통해 공정성을 높이려 하지만 코로나 확산이 지속되면서 고민이 깊어진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 속 수도권 대학을 중심으로 1학기 기말고사를 대면방식으로 치르기로 결정했다는 발표가 이어지고 있다.

경희대·고려대·중앙대 등 일부 대학은 형평성 및 공정성 문제, 대리시험 방지 등을 위해 원칙을 지키기 위한 대면시험을 치르겠다는 입장이다.

지역 대학들의 경우 아직 기말고사 방식을 확정 짓지 않았다.

이번주 내 방식에 대해 논의를 진행해 최종적으로 고시 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충남대의 경우 1학기 기말고사를 전 과목 모두 대면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을 잡고는 있다.

이를 위해 정부 방침에 맞춘 생활 속 거리두기 일환으로 분반, 시험기간 확대, 빈 강의실 확보 등 모든 방안을 총동원할 예정이다.

한밭대의 경우 아직 검토 중인 상황으로 학과장 등 주요 교직원들의 협의를 통해 결정할 방침이다.

우송대와 대전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각 과목에 따라 대면 또는 온라인, 과제형태 등 설문 조사를 통해 가장 합당한 방안을 찾겠다는 것이다.

배재대와 한남대, 목원대 등은 대면 시험이 원칙이지만 코로나 확산세를 우려해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달 말부터 내 달 초까지 이어지는 기말고사 기간을 고려해 이번 주 빠르게 결정할 예정이다.

지역 대학 관계자는 “학생들 사이에서도 공정한 대면방식을 원하고 있지만, 일부는 가천대 등 확진자 소식을 언론을 통해 접하면서 대면 시험에 대한 우려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교육부나 대교협에서 확정 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대학은 원칙을 고수해야할지 비대면 시험 또는 과제물 대체를 할지 등 고심하고 있다. 학생들의 혼란을 부추기지 않도록 빠르게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classystyle@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