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중기부 이전·혁신도시 맞거래 사실 아냐"
상태바
허태정 "중기부 이전·혁신도시 맞거래 사실 아냐"
  • 이인희 기자
  • 승인 2020년 10월 29일 19시 59분
  • 지면게재일 2020년 10월 30일 금요일
  • 3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철모 행정부시장 모호한 입장발언에 의혹 불거져… 허 시장 반박

[충청투데이 이인희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의 세종 이전과 대전 혁신도시 지정 간 이른바 ‘맞거래’ 논란에 대해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허 시장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은 각기 전혀 다른 문제”라며 “마치 대전시가 거래를 한 것처럼 거론되는 점에 대해 사실이 아님을 명백히 하는 바”라고 밝혔다.

전날인 28일 서철모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시청 기자실을 찾은 자리에서 중기부 이전과 관련해 지난 8월 있었던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과의 일화를 소개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서 부시장은 “당시 중기부 이전에 대해 자치발전비서관이 정부의 정책 결정에 따라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즉 청와대가 최근의 대전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을 결부시켜 ‘양보’를 종용했다는 것이다.

문제는 이후의 서 부시장의 발언이었다. 서 부시장은 “국가 행정과의 연계성 측면에서 광역자치단체가 드러내 놓고 정부가 하려는 일에 반대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며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결정할 사안”이라는 모호한 입장을 보였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혁신도시 지정과 중기부 이전이 이미 맞교환 과정을 거쳤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쏟아내기도 했다.

실제 지난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중기부 종합감사에서도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가 대전에 혁신도시를 선물했다. 대전은 혁신도시로 새출발 해야 한다”며 비슷한 논조를 보이기도 했다.

허 시장은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서 부시장이)어떤 내용을 언급했는지 파악이 필요하지만 공식적으로 시가 중기부 이전과 혁신도시와의 교환을 요청하지도, 받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에 있어 선두적 역할을 자처했던 점도 강조했다. 그는 “혁신도시 지정 과정에 있어 선두 역할을 하며 여러 어려운 절차를 해냈으나 그 과정에서 단 한 번도 이러한 부분을 협의하거나 주문한 사실이 없다”며 “시장으로서 당연히 협의할 수 있는 대상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힘을 주어 말했다.

허 시장은 또 중기부 세종 이전 반대 입장을 지속적으로 피력하겠다는 뜻을 덧붙였다. 허 시장은 “현재 중앙정부를 향해서도 건의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주말에도 지역 국회의원, 5개 구청장 등과 연석회의를 통해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정치권 및 중앙정부와의 추가 면담도 계획해 이전 방지에 책임지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 기자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