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인권 관련 토론과 독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인권 감수성과 세상에 대한 시야를 넓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4월 8일부터 6월 17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매주 목요일 저녁 5~7시 온라인 화상 회의 방식으로 운영한다. 특히, 4회차 모임은 강사와 참가 학생들이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 모임으로 계획했으며, 참가 학생에게 인권 관련 추천도서를 제공할 예정이다. 각 회차에서는 학교폭력과 집단 따돌림 등 청소년 관련 주제를 비롯해 기타 장애인 인권·인종 차별 등을 다루며, 도서 소개와 영상 시청, 독서 토론을 통해 편견과 오해에 맞서는 슬기로운 포용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원교육문화원은 이번 온라인 독서 모임의 체계적 진행을 위해 독서문화 기획자이자 북엔터테이너인 권인걸 강사를 섭외했다.
권인걸 강사는 독서 커뮤니티 서비스 '우리의 대화'의 대표이자 '이 책으로 어떤 대화를 나누게 될까?'의 저자로 출판사·공공도서관·문화예술기관·학교·기업 등에서 독서문화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한 경력이 있다.
문화원 관계자는 "참가 학생들이 인권을 소재로 한 독서와 토론 과정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상호 존중과 배려를 배우고, 아울러 독서의 유익함과 즐거움을 깨닫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참가 신청은 3월 24일부터 4월 4일까지 중원교육문화원 홈페이지(www.jwec.go.kr)에서 가능하며, 기타 사항은 문화원 종합자료실로 전화(043-841-8950, 851-5416)하면 된다. 김희도 기자 huido0216@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