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군에 따르면 실명제는 정책실명제 군민 참여 창구 일환으로 군민이 군정 주요정책에 대해 공개를 신청하면 내부 심의절차를 거쳐 정책에 참여한 관련자의 실명과 추진내용 등을 공개하는 제도다.
신청 대상 사업은 △주요 군정 현안에 관한 사항 △총사업비 10억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 △5000만원 이상의 연구용역 사업 △군민의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사업 등이다.
신청은 군 홈페이지(www.jincheon.go.kr) 국민신청실명제에 안내된 신청 서식을 작성해 이메일(forain79@korea.kr) 또는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다수(공동명의) 신청은 할 수 없고 단체는 대표자 이름으로 신청해야 한다.
다만 정보공개법상 비공개 대상이거나, 실명제 취지와 다른 단순 민원, 신청한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특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접수되지 않는다.
아울러 군은 올해 추진 중이거나 추진할 사업 중 군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을 정책실명제 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내달 군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 수요를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군민의 알 권리가 보장되고 정책의 투명성과 행정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다”며 “군정 발전을 위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진천=김정기 기자 jay0004@c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