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흥업계 “꼼수업소 탓 전체 피해” 단속 촉구
상태바
유흥업계 “꼼수업소 탓 전체 피해” 단속 촉구
  • 조선교 기자
  • 승인 2021년 04월 05일 20시 06분
  • 지면게재일 2021년 04월 06일 화요일
  • 4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음식점 둔갑 변칙 영업 업소서 확산세… 유흥업소 “방역수칙 준수했는데 말짱 도루묵”

[충청투데이 조선교 기자] 일반음식점으로 둔갑한 채 유흥시설을 운영해온 업소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촉발되자 이러한 업소를 향한 실제 유흥시설 등록 업계(이하 유흥업계)의 공분이 확산되고 있다. 이미 수차례 일반음식점으로 둔갑한 변칙 영업에 대한 단속을 촉구해온 유흥업계에선 이번 사태를 계기로 ‘꼼수영업’의 뿌리를 뽑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대전 서구 둔산동의 한 감성주점(클럽) 직원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인근 노래방과 유흥주점 등으로 확산세가 이어졌다. 이후 교회와 학교 등을 매개로 한 확산까지 지속되면서 결국 감성주점발 확산세는 유흥주점과 감성주점 등 유흥시설 5종과 노래연습장 등에 대한 영업시간 제한(오후 10시)로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유흥업계 내에선 음식점 둔갑 업소와 방역 수칙을 위반한 업소 등을 향한 날선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천안지역 유흥업소 관계자들이 19일 천안시청을 찾아 정부의 집합금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항의했다.
천안지역 유흥업소 관계자들이 19일 천안시청을 찾아 정부의 집합금지 등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항의했다. 

둔산동 번화가 내에선 유흥시설 운영이 불가능하지만 일반음식점으로 등록된 한 감성주점(클럽)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데 이어 인근 여러 클럽이 동선에 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번화가 인근의 한 노래연습장이 유흥시설로 등록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접객원을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자 이에 대한 비판도 지속되고 있다. 대전 유성구에서 유흥주점을 운영하는 A 씨는 “음식점 탈을 쓰고 유흥주점으로 운영해온 업소에서 확진자가 촉발된 탓에 업계 전체가 피해를 받게 됐다”며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영업을 해왔는데 말짱 도루묵이 됐다”고 토로했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차원에서도 이같은 업계 분위기를 전하면서 꼼수영업에 대한 당국의 강력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앞서 유흥음식업중앙회 대전충남지회는 지역 내 7080라이브카페 등 일반음식점 둔갑 업소에 대한 내역까지 공문으로 제출하며 지자체의 단속을 촉구한 바 있다.

대전충남지회 관계자는 “명예적인 측면도 있다”며 “우리는 유흥시설로 등록돼 일반음식점 보다 많은 세금을 내고 종사자의 보건증 제출 등 별도의 관리도 하고 있지만 등록도 되지 않은 일부 업소가 꼼수영업을 벌이다 확진자가 이어지면서 시민들의 화살이 유흥업계로 향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계기로 꼼수영업에 대한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음식점 둔갑 업소의 실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공문을 보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전시는 이번 감성주점발 코로나19 확산 이후 일반음식점의 유흥시설 변칙 영업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조선교 기자 mission@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