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사실로 확인
상태바
‘지구 온난화’사실로 확인
  • 연합
  • 승인 2000년 01월 14일 00시 00분
  • 지면게재일 2000년 01월 14일 금요일
  • 4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온난화’사실로 확인

美조사단 "20년간 0.3-0.4도 상승" 「온실효과」관련성은 결론 못지어

【워싱턴 AP AFP 聯合】지구온난화 현상은 명백히 실재하며 지난 20년간 이같은 현상이 가속화돼왔다고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 산하의 한 조사단이 12일 밝혔다.

조사단은 지구의 기온이 지난 20년간 0·3-0·4˚C가 올라갔으며 지난 100년동안에는 0·4-O·8˚C가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은 육지의 온도상승 경향과는 달리 상층대기권에서는 온도변화가 거의 없다는 이유로 지구온난화 현상을 부인하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조사단장인 존 월리스 위싱턴대 교수는「지표면과 상층 대기권의 차이가 지구온난화가 진행돼왔다 결론을 무효화시키는 것은 결코 아니다」면서 「두가지 관측을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79년 이후 인공위성과 열기구 등을 통해 측정된 최고 8km까지의 상층 대기권 온도는 0.2˚C이상 오르지 않았으며 어떤 경우에는 전혀 기온변화가 없었는데 비판론자들은 이같은 자료가 지구온난화 이론이 타당하치 않다는 증거라고 주장해왔다.

월리스 교수는 온난화 경향을 둘러싼 지표면과 상층 대기권의 차이는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조사단은 화산 폭발과 오존층 감소 등 자연적 요인들로 상층대기권이 지표면과는 달리 온도가 낮아지도록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조사단은 그러나 지구온난화가 계속 진행될 것인지와 이런 현상이 대기오염에 따른 「온실효과」와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백한 결론을 내리지 않았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