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감 선거 보혁대결 치닫나
상태바
대전교육감 선거 보혁대결 치닫나
  • 김일순 기자
  • 승인 2010년 05월 09일 23시 48분
  • 지면게재일 2010년 05월 10일 월요일
  • 3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명단 공개’ 논란
한숭동 예비후보 “교사 인권침해행위 정치논리로 모는셈”
김신호·오원균 예비후보 “첨예한 갈등 보다 법원 판결 따라야”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전교조 명단 공개에 따른 파문이 민감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학부모들의 관심이 지대한 전교조 가입 교사들의 명단 공개 여부에 대해 진보와 보수진영으로 나눠 찬방양론이 팽팽하게 맞서는 등 논란이 확산되면서 교육감 선거구도에 보혁대결을 초래할지 주목된다.

대전시교육감 선거 한숭동 예비후보는 최근 한나라당 조전혁 의원 발(發) 전교조 명단 공개 파문과 관련 "교육을 핑계로 교사들의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며 "교육을 교육논리로 풀지 않고 정치적 논리로 몰아가려는 속셈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날을 세웠다.

이 같은 한 후보의 입장은 민주당 등 진보적인 야권과 궤를 같이 하고 있다.

민주당과 진보신당은 전교조 명단 공개에 대해 ‘색깔론 공세로 국민을 이념으로 나눠 선거에서 덕을 보려는 포퓰리즘’ 또는 ‘교육감 선거를 이기기 위해 사실을 왜곡한 비열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 후보는 전교조 명단 공개에 반대하는 공세적인 입장을 견지해 진보 성향의 유권자들을 흡입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반해 3선 고지 도전에 나서는 김신호 대전시교육감과 오원균 예비후보는 선거구도가 보혁대결로 전개되는 것에 부담을 느껴 확전을 자제하는 양상이다.

10일 출사표를 던지는 김 교육감은 전교조 명단 공개와 관련 "사태의 본질은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제도와 사생활 보호가 강조된 정보보안제도의 충돌"이라며 "첨예한 갈등보다는 사법기관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고 중립적인 입장을 밝혔다.

오원균 후보도 "명단의 공개 여부를 떠나 법치주의 국가로서 법원의 판결을 따라야 한다"고 명확한 찬반입장이 아닌 원론적인 수준을 언급했다.

김 교육감 및 오 후보 측은 현 시점에서 진보와 보수의 틀 안에 갇힐 경우 득보다 실이 더 클 것으로 판단, 이념적인 대결로 선거구도가 확산되는 것을 경계하는 모양새다.

김일순 기자 ra115@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