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기 지하수 요오드, 정상치의 1만배
상태바
1호기 지하수 요오드, 정상치의 1만배
  • 연합뉴스
  • 승인 2011년 04월 01일 08시 30분
  • 지면게재일 2011년 04월 01일 금요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호기 지하터널 물 방사성물질 정상치의 수만배
후쿠시마산 쇠고기서 기준치 이상 세슘 검출

방사성 물질 대량 유출사태를 빚고 있는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의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31일 1호기 터빈실 부근 지하수에서 기준치 1만배의 방사성 요오드를 검출했다고 발표했다.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이 발견된 것은 처음으로 도쿄전력은 "대단히 높은 수치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방사성 요오드 지하수 내 검출은 방사성 물질의 오염 확산 우려를 뒷받침하는 것인데 도쿄전력은 "오염된 지하수가 원전 부지 밖으로 나갈 가능성이 작다"고 강조했다.

지하수는 보통 각 원자로의 지하 15m에서 퍼올려 측정하고 있으며 통상 방사성 물질 농도가 검출 한계 이하다,

도쿄전력은 또 제1 원전 2호기 건물 밖의 지하 터널에 있는 물에서 1㎤당 약 1천200만Bq(베크렐)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며 이는 통상 운전 중의 노수(爐水)보다 농도가 수만배나 높은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원자력안전보안원은 1~4호기 부근 배수구 근처에서 전날 오후 채취한 해수에서 지금까지 최고치인 법정 농도의 4천385배 요오드 131을 검출했다고 밝혔다.

한편 후생노동성은 이날 후쿠시마현산 쇠고기에서 식품위생법 기준치를 웃도는 방사성 물질 세슘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일본에서 생산되는 쇠고기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후쿠시마산 쇠고기에서 검출된 방사성 세슘은 510Bq로 기준치 500Bq를 약간 웃돌았다.

jianwai@yna.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