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반하장
상태바
적반하장
  • 나재필 기자
  • 승인 2014년 12월 03일 19시 28분
  • 지면게재일 2014년 12월 04일 목요일
  • 21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반하장.jpg
▶알고도 눈감아주란 말인가. 보고도 눈감아주란 말인가. 자동차전문정비업 허가도 받지 않은 무자격자가 차량을 고치는데 눈감아주란 말인가. 같은 판매점에서 똑같은 타이어를 다르게 파는데도 눈감아주란 말인가. 얼뜨기가 사면 덤터기 쓰고, 반골이 사면 덤(할인)을 주는 꼴을 보고도 눈감아주란 말인가. 판매점마다 천차만별인 가격을 보고도 눈감아주란 말인가. 위태위태한 옥외광고판이 버젓이 안전을 위협하는데도 눈감아주란 말인가. 정녕 모른 체 하란 말인가.

▶묻겠다. 불법마저도 용인하는 게 기업 살리기인가. 탈법기업 떠난다고 애걸복걸 읍소하는 게 기업 살리기인가. 관리 감독해야할 지자체는 왜 존립하는가. 시장(市長), 공무원까지 나서서 '제발 떠나지 마세요. 사랑합니다. 지역을 지켜주세요'라며 호들갑떠는 게 진정 공직의 길인가. 지역 내 향토기업이었다는 사실이나 과연 알고 있었는지 의문표다. 비호기업이었는지, 토호기업인지도 물음표다. 시류에 휘말려 사실을 오도하고 앉아있는 언론들에게도 묻겠다. 당신들은 왜 불법을 불법이라고 쓰지 않는가? 인터넷매체와 시민단체가 내는 입빠른 소리에 편승해 무엇을 얻으려는가. 말하는 대로 쓰면 딸랑이다. 한쪽만 듣고 쓰면 나팔수다. 누군들 털어서 먼지 안 날까.

▶그 사람은, 눈물밖에 남지 않았다며 떠나겠다고 했다. 언론의 횡포 때문에 떠나겠다고 했다. 그것도 언론사 실명을 직접 박은 무개념·몰상식의 광고를 게재하면서…. 그 지면엔 눈물이 흐르지 않았다. 단지 악에 받친 문약한 갑(甲)만 보였다. 그런데 더 황당한 건 이미 몇 년 전부터 보따리를 꾸리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적반하장이다. 도둑이 오히려 몽둥이를 잡고 주인 노릇을 하는 꼴 아닌가. 재차 묻겠다. 불법을 불법이라고 말하는 게 횡포인가. 시민의 안전을 말하는 게 횡포이고, 공정한 거래를 논하는 게 횡포인가. 상식(常識)을 얘기하고 상식선(常識線)을 얘기하는 것이 횡포인가. 그것을 막는 것이 더 큰 횡포임을 모르는가. 제 허물은 보지 못하는 군소 언론은 문장(文章)을 가다듬어 건전한 충언을 하길 바란다. 시민단체는 '반대를 위한 반대'가 아니라, '불법은 불법'이라고 건강한 제언을 하기 바란다. 시민단체는 시민이 뽑은 시민의 대표가 아니다. 알권리가 중요한가, 잊힐 권리가 중요한가.

▶마지막으로 묻겠다. 토종기업은 무슨 짓을 해도 눈감아주는 게 맞는가. 향토기업은 시민의 안전과 가격불공정 피해를 끼쳐도 면책특권을 받는 게 옳은가. 함량 낮은 군소리로 사안을 호도하는 변방의 군상들이여, 팩트(fact)를 모르고 있으면 그 잘난 입들 다물라.

나재필 편집부장 najepil@cctoday.co.kr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