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을]현역의원 맞서 새누리 예비후보 5명 도전
상태바
[대전 서구을]현역의원 맞서 새누리 예비후보 5명 도전
  • 특별취재반
  • 승인 2015년 12월 30일 18시 56분
  • 지면게재일 2016년 01월 01일 금요일
  • 27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누가뛰나]
정치신인 세대교체론 주장, 3선경력 이재선 후보 나서, 더불어민주당 경쟁자 전무, 최연혜 코레일 사장 변수

대전 서구을은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의 재선가도에 5명의 새누리당 예비후보가 도전하는 양상을 그리고 있다.

새누리당에서는 현재 김인태·윤석대·이규태·이재선·조성천 예비후보가 경선을 염두에 둔 선거전에 돌입해 있다.

이들 5명의 예비후보 중 산림청 기획조정관을 역임한 이규태 예비후보와 변호사 출신의 조성천 예비후보가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에게 첫 선을 보이는 정치신인으로 기성 정치에 대한 도전을 시작하며, ‘세대교체론’을 부상시키려는 노력을 펼치고 있다.

이 곳에서 3선 국회의원을 역임하며 표밭을 갈아온 이재선 예비후보가 서구을 당협위원장직을 맡으며 4선에 도전하고 있고, 20년 전 15대 총선에서 통합민주당 후보로 나섰던 이력을 가진 윤석대 예비후보가 청와대 행정관 타이틀을 더해 세몰이에 나서고 있다. 또 제2대 서구의원을 역임한 김인태 예비후보가 일찌감치 예비후보 등록을 마친 상태다.

이처럼 새누리당에서 5명의 예비후보가 ‘얼굴 알리기’에 나서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박 의원의 강세에 뚜렷한 도전자조차 없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서구을 지역은 19대 총선 박 의원의 당선 이후 2014년 6·4 지방선거까지 ‘야권 지지 성향’이 이어지고 있는 지역이다.

안철수 신당에서 어떠한 후보를 내세우느냐가 관심거리지만 아직까지 ‘무게감 있는’ 후보가 거론되지 않고 있어 향후 창당과정에서 인재영입 결과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추가적인 새누리당 후보군으로 지난 19대 총선에서 낙선했던 최연혜 코레일 사장 등이 지역에서 여전히 회자되고 있고, 정의당 등 야권 소수정당에서도 후보를 낼 수 있는 지역인 만큼 새누리당의 공천과정과 안철수 신당의 창당, 소수정당의 움직임에 따른 야권 연대 등도 선거판의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남아있다.

특별취재반

범례(성명·나이·정당·경력),   정당= 새누리(새)·더불어민주당(민)·정의당(정)·노동당(노)·개혁국민신당(국)·안철수신당(안)·기독당(기)·무소속(무)

사진순서: 지역구 현역의원·정당의석·가나다순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