行首 범충청권協 17일 발족
상태바
行首 범충청권協 17일 발족
  • 박신용 기자
  • 승인 2004년 12월 14일 00시 00분
  • 지면게재일 2004년 12월 14일 화요일
  • 2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시·도 각계 총망라 … 상경집회 공조·홍보활동 분담 등 합의
<속보>=오는 17일 신행정수도 건설 사수와 지속 추진을 갈망하는 충청권의 민심을 결집시킨 범충청권 통합 협의체가 정식 발족된다.

충청권 3개 시·도의 시민·사회단체와 자치단체, 국회의원, 교육계, 상공업계, 예술계 등이 총 망라된 '신행정수도 지속 추진 범충청권협의회(가칭)'는 대국민 여론 확보와 충청권 단결이라는 대의명제를 두고 이날부터 본격 활동에 나선다.

범충청권협의회는 13일 오후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 후속 대책에 대한 공동 입장과 대응 방침 등을 결정하고 범충청권의 단합을 상징하는 단체로 범충청권협의회를 결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범충청권협의회는 실무조직으로 '협의회 회의(18인)'를 구성, 운영키로 했으며 최고 의결기구로 권역별 대표(각 5인)와 연기·공주지역 대표(각 1인)가 참여하는 '공동대표자 회의(17인)'를 두기로 했다.

범충청권협의회는 내년 2월 중 최소 3만명 규모의 범국민 상경 궐기대회를 갖고 행정수도 건설의 당위성을 전국에 알리기로 했으며, 16일에는 서울에서 '범국민연합' 결정을 제안하는 기자회견도 열 계획이다.

오는 21일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연기·공주 대책위'의 집회도 적극 지원키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지역별 홍보 전담제를 도입, ▲대전은 경기·전북·광주·전남·제주 지역 ▲충남은 인천·부산·울산·경남 지역 ▲충북은 서울·대구·경북·강원 지역에서 각각 신행정수도 홍보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홍보 유인물 등을 제작하고 지역 일간지와 방송사 등에 호외 발행, 특집 영상물 제작 등을 의뢰키로 했으며 각 교육청에도 국가 균형발전, 신행정수도와 관련한 교육교재 제작과 학교수업 등을 요청키로 했다.

범대전시민연대 김제선 집행위원장은 "신행정수도 지속 추진이라는 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파를 떠나 충청권이 한목소리를 내기 위한 범충권협의회를 결성했다"며 "전 국민적 지지와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국민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신행정수도 위헌 결정과 관련, 대전과 충남에서는 시민·사회단체들이 범대전시민연대, 범충남도민연대, 충청권 비상시국회의 등을 각각 구성하고 활동해 왔다.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