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세종시의원 이해찬 지원... 중앙당 “해당행위” 징계 움직임
상태바
더민주 세종시의원 이해찬 지원... 중앙당 “해당행위” 징계 움직임
  • 특별취재반
  • 승인 2016년 03월 29일 20시 06분
  • 지면게재일 2016년 03월 30일 수요일
  • 5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 세종시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무소속 이해찬 후보에 대한 공개적인 지원에 나서 중앙당에서 긴급하게 진상 파악에 나서는 등 파문이 일고 있다.

무소속 이해찬 후보는 지난 25일 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선거대책위 참여 인사 452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선거대책위 참여 인사 중에서는 더민주 세종시당에 몸닸았던 당원들이 대거 참여했다.

특히 더민주 소속의 윤형권 시의회 부의장과 박영송 시의회 교육위원장이 상임선대본부장으로 선임됐다.

또 안찬영, 서금택, 고준일, 김원식, 이태환 시의원 등이 공동선대본부장을 맡았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더민주는 문흥수 후보를 세종시에 전략공천해 당 소속 후보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들 시의원은 무소속 이해찬 후보 선거대책위에 명단을 올리고 공개적인 지원에 나선 것이다.

더민주 세종시당 위원장을 맡았던 무소속 이해찬 후보가 중앙당의 공천 배제에 반발, 탈당하고 무소속 출마를 감행하면서 소속 당원과 시의원들이 이 후보에 대한 선거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더민주 소속 시의원 등 당원들이 당적을 그대로 보유한 채 같은 당 후보를 돕지 않고 무소속 후보에 대한 지원에 나서면서 중앙당에서는 해당 행위로 보고 긴급 조사에 나섰다. 중앙당 조직국에서 별도의 조사 인원을 파견해 시의원 등 당원들에 대한 조사를 펼치고 있다.

또 더민주 문흥수 후보는 성명서를 통해 “더민주 소속 시의원들이 무소속 이해찬 후보 선대위에 참여한 것은 엄연한 해당행위”라며 “본연의 자리로 즉각 돌아올 것”을 촉구했다.

더민주 조직국에서는 당원과 시의원들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당헌 당규에 따른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이다.

더민주 소속 시의원들은 무소속 이 후보에 대한 지원활동에 대해 “중앙당의 불의한 정무적 판단에 대한 거부”라는 입장이다.

더민주 당헌·당규에 따르면 당원과 당직자가 당헌·당규에 위반하거나 당의 지시 또는 결정을 위반하는 경우, 당의 강령이나 당론을 위반하는 경우 등의 징계 사유가 확인되면 가장 가벼운 수준의 ‘경고’부터 ‘제명’으로 당적을 박탈하는 징계를 내릴 수 있다.

더민주 조직국 관계자는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세종시당이 사고지구당인 만큼 중앙당 윤리심판원을 열어 조사된 내용에 따라 당헌·당규 상의 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