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NGO "선심성 공약 남발 후보보다 소신있는 후보뽑자"
상태바
학계·NGO "선심성 공약 남발 후보보다 소신있는 후보뽑자"
  • 특별취재반
  • 승인 2016년 04월 11일 19시 46분
  • 지면게재일 2016년 04월 12일 화요일
  • 1면
  • 지면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 총선 D-1
대전지역 학계·시민단체
후보 선택 기준들 제시
“막말·모호한 공약도 안돼”
▲ 4년동안 300명의 대한민국 일꾼을 선출하는 제20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선택의 날을 앞두고 유권자들은 후보들의 공약에 귀 기울이며 고민에 빠져있을 것이다. 11일 대전 서구 관저동에서 유권자들이 다양한 표정으로 한 후보의 유세를 지켜보고 있다. 허만진 기자 hmj1985@cctoday.co.kr
대전 지역의 학계와 시민단체 등이 4·13 총선을 이틀 앞둔 11일 ‘뽑지 말아야 할 후보’의 기준을 제시했다.

▶관련기사 4·5·12·14·15면

학계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이날 충청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실현 가능성과 방향이 뚜렷하지 않거나 차별을 주장하는 후보, 정당과 인물만 내세우는 후보에게는 표를 주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현실성 없는 ‘묻지마 공약’ 후보 NO!=한남대 원구환 교수(행정학)는 “대덕구의 광역교통망 관련 공약이 그나마 비중이 있을 뿐 전반적으로 거시적 정책이 없다”며 “특히 일자리 마련이나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세운 후보들이 많은데 구체적 실현 방안이 있는지를 유권자들이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송정보대 박세용 교수(사회복지학) “뭘 ‘지어주겠다’, ‘해결하겠다’는 근시안적인 공약은 지방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원 선거에 나오는 공약과 차이가 없다”며 “더 큰 틀의 정책을 실현 방안과 함께 제시하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전지역 청년단체 모임인 ‘청년고리’의 황은주 청년정책연구원은 “기관이나 시설을 지어주는 등 ‘모든 것을 다 해주겠다’는 후보는 지양해야 한다”며 “결국 자기 자신을 (부각시키기) 위한 공약일 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창기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도 “기성 정당 대부분 과도한 개발 공약만 제시했을 뿐, 지역사회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해 해결하겠다는 공약이 없다”고 말했다.

△정당과 인물만 내세우는 후보 NO!=문 사무처장은 “시민단체들의 정책 질의에 한 번도 응답하지 않은 후보들도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후보들이 정당지지도에 편승한 모습”이라고도 꼬집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대전네트워크의 허명회 사무국장도 “처세가 좋은 후보는 국회에 입성하면 당론에 휩쓸려 자기 의견 없이 당만 따라가게 된다”며 “‘정당의 혀’와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은 지금 필요한 인재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원구환 교수는 “정당이나 인물만 내세우는 후보는 지양하고 정책 공약을 우선시하는 후보를 뽑아야 한다. ‘교차투표’를 활용해 지지하는 후보와 정당을 달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지역감정 조장·막말 일삼는 후보 NO!=김종남 대전여성정치네트워크 공동대표는 “지역 감정을 자극하고, 막말하고, 약자를 무시하거나 배제하는 정치인들은 이번 선거에서 퇴출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황은주 연구원도 “청년을 포함한 유권자를 객체로 인식하고, 자신들이 나서야만 문제가 해결된다는 식의 ‘선민의식’을 가진 후보들은 불편하다”고 언급했다.

△정책 방향 뚜렷하지 않은 후보 NO!=충남대 김종성 교수(자치행정학)는 “요즘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모두 ‘정책 정당’이 아니라 ‘사람 정당’이 되면서 정치적 색채가 줄어들었다”고 지적한 뒤 “후보들이 내건 공약을 살펴보면 이 사람이 보수인지 진보인지 명확하지 않다. 정책이 향하는 방향이 명확하지 않는 후보는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별취재반
빠른 검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